[보안뉴스 윤서정 기자] 시놀로지가 5월 23일 DSM 7.2의 출시를 발표했다. DSM 7.2는 변경 불가능한 스토리지 및 백업, 전체 볼륨 암호화, 성능 개선, 더 엄격해진 액세스 제어, 스토리지 계획 수립 등 IT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혁신적으로 향상된 기능을 다양하게 제공한다.
▲시놀로지의 ‘DSM 7.2’[이미지=시놀로지]
라이선스가 필요 없는 변경 불가능한 스토리지 및 백업이 WriteOnce 공유 폴더 및 변경 불가 스냅샷을 통해 DSM 7.2에 적용된다. WORM(Write Once Read Many)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기능을 통해 조직에서는 변경할 수 없는 데이터 복사본을 생성해 악의적인 공격과 변조 및 실수로 인한 삭제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의료, 금융, 정부 등 엄격한 데이터 보존 정책을 준수해야 하는 산업에 매우 중요하다.
한편, 전체 볼륨 암호화는 공유 폴더, LUN, 패키지 데이터를 포함해 저장 데이터를 암호화한다. 암호화 해제 키 없이는 내부에 저장된 데이터를 읽을 수 없게 되므로 이 기능은 보안 위반 또는 도난 발생 시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을 보장할 수 있다. 또한, 보안 키 관리를 간소화하고 중앙 집중화하기 위해 KMIP도 지원된다.
볼륨에 저장된 모든 조건에 부합한 데이터에 공유 폴더 암호화를 적용하는 것에 비해 전체 볼륨 암호화는 쓰기 성능을 최대 48%까지 높여준다. 사용자는 이제 두 가지 모드를 통해 무단 액세스로부터 특정 데이터 또는 전체 파일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는 효율적인 옵션을 채택할 수 있다.
DSM 7.2는 더 많은 시스템에서 M.2 NVMe SSD 저장소 볼륨에 대한 지원을 추가하므로 내장된 M.2 NVMe 슬롯을 보다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인라인 제로 블록 제거 기능을 구현해 SSD 중복 제거 기능이 개선되므로, 저장해야 하는 데이터의 양을 줄여 중복 제거 시간을 최대 25% 단축할 수 있다. 한편, Hyper Backup에서 전체 시스템 백업 구현을 통해 클라우드, USB 장치 및 기타 목적지에 대한 완전 백업 옵션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블록 레벨 스토리지 기술을 사용해 초기 전체 시스템 백업 속도가 두 배 빨라진다.
또한, 시스템에 적응형 다중 요소 인증(AFMA)이 적용되므로 장치, 위치, 시간, 사용자 활동과 같은 다양한 상황적 요소를 평가해 추가 확인이 필요할지 여부를 판단해 보안에 대한 원활한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SMB 및 QuickConnect를 통한 연결에 대해 자동 차단 기능을 구현하여 보안 조치도 더욱 강화된다. 자동 차단은 로그인 시도가 반복적으로 실패할 때 IP 주소를 차단하여 무차별 대입 공격을 방지한다. QuickConnect는 IP 주소를 전역적으로 차단해 잠재적인 위협으로부터 전반적인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
Active Insight에는 스토리지 용량을 예측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된다. 이 새로운 기능을 통해 IT 관리자와 MSP는 현재 저장소 사용률을 파악하고 향후 필요한 용량을 예측하며 향후 스토리지 요구사항을 예측할 수 있다. 또한, DSM 시스템 알림은 더욱 유연한 알림 설정을 통해 개선됐으며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및 라인(LINE) 알림에 대한 추가 지원도 제공한다. DSM 7.2에는 다음과 같이 응용 프로그램 및 서비스에 대한 여러 가지 주요 개선 사항도 포함되어 있다.
샴록 고(Shamrock Ko) 시놀로지 제품 매니저는 “시놀로지는 조직에서 안심하고 데이터를 쉽게 관리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서정 기자(sw@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