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ZETA는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에 소속된 제로트러스트 보안 협의체다. 2023년 3월 발족해 총 75개 공급·수요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제로트러스트 도입 활성화를 위한 정책 협력과 홍보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자료: KISIA]
이번 웨비나는 국가 망 보안체계(N²SF) 등 주요 보안정책을 기반으로 한 실제 적용 시나리오를 시연하는 방식으로 구성됐다.
이번에 공개된 KOZETA 제로트러스트 데모 랩 웨비나에는 안랩, 파이오링크, 소프트캠프 등 3개 KOZETA 회원사가 참여했다.
각 기업은 금융·공공·민간 등 다양한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위협을 시나리오로 구성해 직접 시연했으며, 이를 통해 자사 솔루션의 제로트러스트 기능, API 기반 활용사례, 솔루션 간 연동 방안 등을 소개했다.
아울러 질의응답 세션에서는 수요기관 및 학계 자문위원이 참여해 현장에서 겪는 도입 애로사항과 제로트러스트 적용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이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앞으로 KOZETA는 제로트러스트 데모 랩 웨비나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참여를 희망하는 KOZETA 회원사를 상시 모집할 계획이다. 관련 정보 확인 및 참가 신청은 웨비나 소개 웹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환국 KOZETA 의장은 “국가 망 보안체계(N²SF) 등 제로트러스트 보안 시나리오에 기반을 둔 웨비나가 포함된 KOZETA 홍보 플랫폼이 제로트러스트 실수요자의 보안 애로사항 해소를 지원하고, 국내 제로트러스트 도입 확산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영철 KISIA 회장은 “KOZETA 회원사 주도의 제로트러스 데모 랩 웨비나는 국내 제로트러스트 도입전략을 제시하고 보안 인식을 제고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보여주는 모범사례”라고 강조하며 “KISIA에서도 KOZETA가 국내 제로트러스트 활성화를 위한 플랫폼을 운영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본 웨비나 영상은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공식 유튜브 채널 내 ‘KOZETA 제로트러스트 데모 랩 재생목록’을 통해 누구나 시청 가능하다.
[여이레 기자(gore@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