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데이터, 방사선 이미지 등 미션 크리티컬 데이터 스토리지에 이상적인 서비스 제공
[보안뉴스 엄호식 기자] 글로벌 스토리지 전문 기업인 인포트렌드는 스토리지 솔루션에 고가용성(HA) 서비스를 추가해 방사선 정보 시스템(RIS)의 무중단 운영 서비스를 강화했다고 밝혔다.
▲인포트렌드 고가용성(HA) 서비스 개념도[이미지=인포트렌드]
고가용성 서비스는 액티브-액티브 아키텍처를 통해 페일-오버 이중화를 보장하며 환자의 데이터, 방사선 이미지, 청구 자료 등과 같은 미션 크리티컬 데이터 스토리지에 이상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방사선 정보 시스템(RIS)은 의료영상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병원정보 시스템(HIS)과 의료영상 저장전송 시스템(PACS)을 보완하며 방사선과 워크플로우를 가속화할 수 있다. 의료진이 의료영상 저장전송 시스템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이미징 데이터를 제공하는 동시에 환자 관리를 통합해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스토리지 솔루션의 일부로서 고가용성 서비스는 의사가 언제든지 환자의 데이터에 접근해 실시간으로 정확하고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중단없이 방사선 정보 시스템(RIS)의 이미지 처리를 보장하며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워크플로우를 제공해야 한다.
고가용성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 병원 방사선 정보 시스템(RIS)을 별도의 서버실에 위치한 두 대의 EonStor GS 유니파이드 스토리지에 적용했다. 이중 액티브-액티브 구성을 통해 기본 활성 시스템이 갑작스런 전원 중단이나 기타 장애가 발생할 경우, 두번째 활성 시스템이 자동으로 페일백·페일 오버하며 거의 제로에 가까운 복구시간을 제공한다. 또한, 데이터를 두 스토리지 시스템에 미러링해 제로에 가까운 PRO(복구 시점 목표)를 제공한다.
방사선 정보 시스템(Radiology Information System)에 고가용성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병원의 과도한 비용 낭비와 환자의 시간 낭비를 방지하며 서비스 수준 협약(SLA) 준수 및 서비스 향상의 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
프랭크 리 인포트렌드 제품 기획 이사는 “고가용성(HA) 서비스를 통해 방사선 정보 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하며 무중단 전자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서비스 수준 협약(SLA) 품질을 개선하며 의료 기관과 환자 모두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음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엄호식 기자(eomhs@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