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FRVT에 추가된 ‘마스크 착용 시 얼굴 인식 테스트도 최상위권 기록
[보안뉴스 엄호식 기자] 인공지능 얼굴인식 전문기업 씨유박스는 최근 NIST(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의 FRVT(Face Recognition Vendor Test : 얼굴인식 알고리즘 테스트)에 처녀 출전해 글로벌 24위의 최상위권 성적을 기록했다.

▲NIST FRVT LEADER BOARD 발췌[사진=씨유박스]
NIST가 공개한 기업별 순위(leader board)에서 씨유박스는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1페이지에 등재되어 미국, 중국, 일본 기업이 주를 이루는 전통의 얼굴인식 글로벌 강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글로벌 얼굴인식 시장에서 NIST의 FRVT는 인공지능 얼굴인식 알고리즘의 성능을 평가하는 척도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다.
씨유박스는 이번 FRVT에서 여권사진(Visa)과 출입국심사대 사진(Border) 테스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출입국심사대 사진 부문에서는 글로벌 Top 15를 달성해 100년 가까이 공항 비즈니스를 영위한 유럽의 전통기업보다 뛰어난 성적을 기록했다. 또한, 올해 FRVT에 추가된 ‘마스크 착용 시 얼굴 인식 테스트’에서도 씨유박스의 얼굴인식 알고리즘은 대한민국 1위, 그리고 글로벌 랭킹 32위를 기록했다.
남운성 씨유박스 대표는 “자동출입국심사대로부터 시작된 10년 이상의 공항 비즈니스 노하우를 기반으로 얼굴인식 인공지능 기술 연구 개발에 공격적으로 투자했다. 그리고 그 결과 올 7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알고리즘 테스트에서 국내 최초로 만점을 받았으며, 이번 FRVT에서는 첫 번째 시도에 세계 최상위 수준의 성적을 거두었다. 앞으로도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해 2021년도에는 글로벌 top 10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NIST의 리더보드 중 Top 24 내에는 중국, 러시아 기업이 대부분이다. 그리고 이들은 수출이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사실상 씨유박스 알고리즘은 해외 진출 시 글로벌 탑10 이내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를 토대로 씨유박스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인공지능 얼굴인식 기업으로서 더욱 적극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엄호식 기자(eomhs@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