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단말기에서 직접 증명서 저장, 발급, 검증 가능
[보안뉴스 원병철 기자] 통합정보보호 기업 마크애니(대표 최고)는 자사 블록체인 기반 분산신원증명(DID) 시스템 ‘애니블록 디아이디(AnyBlock DID)’가 굿소프트웨어(GS)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고 28일 밝혔다.
▲마크애니 애니블록 디아이디 구성도[자료=마크애니]
GS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 국제 표준을 기준으로 기능성, 사용성, 보안성 등이 우수한 소프트웨어에 주는 품질인증이다. 인증을 획득한 소프트웨어는 공공기관 사업에서 우선 구매 대상으로 지정된다.
마크애니 AnyBlock DID는 기존 중앙집중형 신원확인 방식을 탈피하고 데이터 주권을 강화하기 위해 고안된 차세대 시스템이다. 분산신원증명 기술을 적용해 데이터 관리 권한을 개인에게 부여함으로써 정보 유출 위험성을 낮추고 편의성을 높였다.
이 플랫폼을 증명기관에 도입하면 정보 주체인 사용자가 본인 단말기 전자지갑에서 각종 증명서를 직접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진위여부 확인이 필요한 경우 모바일 환경에서 QR코드 또는 바코드 형태로 손쉽게 검증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신원증명이 가능하다. 또 본인 인증 방식을 위변조가 어려운 공개키 기반 구조(PKI, Public Key Infrastructure)로 설계해 보안성을 확보했다.
마크애니 최고 대표는 “이미 일부 지자체가 AnyBlock DID를 활용해 모바일 시민증을 개발하고 있다”며 “이번 GS인증 획득을 계기로 사용자가 더욱 안전한 환경에서 편리하게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도록 기술 고도화에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
[원병철 기자(boanone@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