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뉴스 김경애 기자]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동영상을 올릴 수 있는 세계 최대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에 17일 오전 장애가 발생했다.

[이미지=유튜브 사이트 캡쳐]
본지가 오전 10시 55분경 유튜브 사이트를 접속한 결과 서버 에러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동영상이 재생되지 않았다. 또 다른 동영상 콘텐츠를 클릭했더니 오류가 발생했다는 화면이 떴으며, 다른 실시간 콘텐츠 동영상을 클릭해도 빈 화면이 나오는 등 정상적으로 재생되지 않았다.
이에 본지가 유튜브에서 카테고리로 분류한 실시간 콘텐츠, 360도 동영상, TV프로그램, 영화, 게임, 음악, 스포츠 등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 모두 정상 재생되지 않았다.

[이미지=유튜브 사이트 캡쳐]
아직 서비스 장애 원인은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고 있는 상태다. 하지만 유튜브에서 안내하고 있는 오류 메시지 문제해결 화면을 보면 컴퓨터의 일반적인 오류 메시지는 500 내부 서버 오류라고 밝히고 있다.
본지가 접속했을 때 화면에 500 서버 에러라는 메시지가 뜨는 걸 봐선 내부 서버에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도 제기되는 대목이다.
이에 대해 한 보안전문가는 “국내만 그런지 해외도 그런지 확인해 본 결과 전세계적으로 에러 현상이 나타났다”며 “유튜브의 경우 국내에 시스템이 없어 구글 본사쪽 중앙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추측된다”고 밝혔다.
또한, 500 내부서버 오류 메시지에 대해 그는 “숫자 기준은 서버에서 돌아가는 서비스에 대한 응답 정의로 일반적인 웹 오류 발생 시에도 나타날 수 있는 메시지다. 이 때문에 실제 내부를 들여다보지 않는 이상 내부서버 에러 메시지만으로는 해킹 문제인지, 일반 장애 문제인지 구분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김경애 기자(boan3@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jpg)



















.gif)












.jpg)





.jpg)






.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