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4회 CISO 대상: 정태영 NH농협은행 부행장, 김연석 한국전력기술 실장, 장세인 토스증권 CISO, 반형철 현대디에프 CISO
2. ‘제24회 대한민국 정보보호대상’ 특별상: 손주욱 신세계디에프 CISO
3. 국정원 감사패: 삼성SDS 오영석 부사장, LIG넥스원 김승연 상무, 한국지역정보개발원 황성식 본부장
[보안뉴스 한세희 기자] 정태영 NH농협은행 부행장 등 4명이 제4회 CISO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와 함께 손주욱 신세계디에프 CISO는 ‘제24회 대한민국 정보보호대상’ 특별상을 수상했다.
CISO 대상은 기업의 자율적 정보보호 투자를 활성화하고 정보보호 수준을 높이며, 정보보호 문화 확산에 기여한 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O)를 격려하기 위한 상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부총리) 표창이 수여된다.
제4회 째를 맞는 올해 CISO 대상은 정태영 NH농협은행 부행장, 김연석 한국전력기술 실장, 장세인 토스증권 CISO, 반형철 현대디에프 CISO에 돌아갔다.

▲과기정통부 최우혁 네트워크정책실장(가운데)이 제4회 CISO 대상 수상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자료: 보안뉴스]
시상식은 한국CISO협의회 주최로 3일 서울 앰버서더 서울 풀만호텔에서 시큐리티 페스타 2025 행사와 함께 열렸다.
정태영 부행장은 정보보호 전략 수립과 자율보안체계 확립을 통해 금융권 정보보호 수준을 제고하고, 디지털 복원력 강화를 통한 업무 연속성 확보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연석 실장은 국가 기반시설인 발전소 설계 기술의 사이버보안 관리체계 확립하고, 사이버 공격 및 침해사고 예방에 기여했다. 유관기관 협력과 임직원 보안의식 제고, 협력사 및 지역사회 사이버보안 강화 등에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 국가 사이버보안 강화에 기여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장세인 CISO는 국가정보원 제로트러스트 자문위원, IITP 사이버보안 예타 및 KISA 정보보호 성과지표 연구위원으로 활동하며 국가 사이버보안 정책 수립에 기여했다.
반형철 CISO는 국내외 다수의 정보보호 인증을 획득·유지하고 글로벌 개인정보보호 체계와 자체 모의훈련 시스템을 구축, 기업 보안 역량을 강화하고 동종 업계 정보보호 수준 제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한국CISO협의회 이기주 회장(왼쪽)이 ‘제24회 대한민국 정보보호대상’ 특별상 수상자인 손주욱 신세계디에프 CISO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자료: 보안뉴스]
또한, 손주욱 신세계디에프 이사는 정보보호를 모범적으로 실천, ‘제24회 대한민국 정보보호대상’ 특별상을 수상했다.
이와 함께 국정원 감사패는 오영석 삼성SDS 부사장, 김승연 LIG넥스원 상무, 황성식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본부장이 수상했다.
[한세희 기자(boan@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