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일부터 서류 접수...2개 학과 4개 전공에서 국내 대표 교수진 강의 진행
[보안뉴스 원병철 기자] 동국대학교 국제정보보호대학원이 2026년 전기 신입생을 모집한다. 이번 신입생 모집은 10월 1일(수)부터 10월 27일(월)까지 홈페이지에서 접수가 진행되며, 서류심사(40%)와 면접(60%)을 합한 전형 성적 총점 순으로 선발된다.

▲동국대학교 전경[자료: 동국대학교]
동국대학교 국제정보보호대학원은 1997년 국내 최초의 학위과정 정보보호학과를 시작한 역사와 전통의 정보보호 대학원이다. 특히 현재 주목해야 할 최신 기술을 보안과 접목하고 실무 위주의 보안 교육을 펼치는 것으로 유명한데, 실제로 2021년 인공지능보안 전공도 국내 최초로 신설했으며 2008년 사이버포렌식 전공과 2022년 금융정보조사 전공도 국내 최초로 만든 것으로 잘 알려졌다.
보안 분야를 대표하는 보안전문가로 구성된 교수진
전통의 역사와 함께 동국대 국제정보보호대학원을 대표하는 것이 바로 이재우 석좌교수를 필두로 한 교수진이다. 대한민국 정보보호 학계를 대표하는 석학인 이재우 석좌교수는 공군 예비역 소장 출신으로 한국전산원 초대 부원장과 한국정보보호진흥원(현 한국인터넷진흥원) 초대 원장을 지낸 정보보호 전문가다. 특히 이재우 교수는 국제보안자문협회 Global Top 10으로 선정된 적이 있으며, ISC2 아시아 지역 회장을 역임하는 등 국제적으로도 명성을 떨친 바 있다.
또한 사이버포렌식전문가협회 부회장인 윤봉한 사이버포렌식 전공과 책임교수와 사기방지위원회 부회장인 황석진 금융정보조사 전공 책임교수 등 각 분야를 대표하는 최고 전문가들이 동국대 국제정보보호대학원을 맡고 있다.
정보보호 관계자를 위한 다양한 장학제도
다양한 장학금 제도도 국제정보보호대학원의 자랑이다. 우선 정보보호 관련 업종에 종사하고 학교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학생에게 수업료의 20~70%를 지원하는 ‘전문직·재직자 우대 장학금’과 국제정보보호대학원 소속 교원의 추천을 받은 학생과 학교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판단된 학생에게 각각 수업료의 20%와 10%를 지원하는 ‘기여·공로 장학금’이 있다.
또한 한국CISSP협회와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 그리고 STREAMI, ACAMS, SGA솔루션즈, ISC2 등 협약기관 임직원은 수업료 30%를 지원하는 ‘산학협력 장학금’과 서기관급 공무원과 대학 조교수, 각급학교 교장, 대령, 총경, 공공기관 국장급 이상에게 수업료의 40%를 지원하고 일반공무원과 각급학교 교직원, 그리고 직업군인가 공공기관 직원에게 수업료의 30%를 지원하는 ‘공직자 우대 장학금’도 주목할 만하다.
이외에도 동국대학교 출신자를 위한 ‘동문 장학금’과 신입생을 추천한 재학생에게 주어지는 ‘신입생 추천 장학금’, 그리고 학생회 임원에게 주어지는 ‘학생회공로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금이 준비되어 있다.

▲2026년 전기 동국대학교 국제정보보호대학원 모집 일정[자료: 동국대학교]
사회수요 맞춤형 교육
사이버 공격이 가정과 일상은 물론, 사회 기반 인프라까지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동국대 국제정보보호대학원은 기존 사이버 보안 패러다임을 바꾸고,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는 전문인력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정보보호학과 정보보호 전공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IT 보안산업과 관련된 전문 연구 인력과 실무 기술 인력, 그리고 보안·관리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새로운 시대의 보안 리더를 육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보보호학과 인공지능보안 전공은 AI와 AI 보안기술을 깊이 있게 병행 학습해 스마트 사회에 공헌할 최고 수준의 AI 보안전문가를 양성한다. AI 기초과정은 물론 관련 법률과 포렌식 등 총체적이고도 광범위한 보안 능력을 함양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사이버포렌식학과 사이버포렌식 전공은 소송의 증거물로 디지털이 변화하는 추세에 따라 사이버 범죄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과 조사, 그리고 법적 분쟁에 승소하기 위한 사이버 포렌식의 고도화를 추구한다. 이론과 실습을 두루 겸하는 것은 물론 조사 실습 교육을 통해 실무 현장에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 계획을 마련했다.
사이버포렌식학과 금융정보조사 전공은 자금세탁방지(AML)와 테러자금조달금지(CFT) 제도를 이해하고 금융 관련 범죄 예방과 대응 역량을 갖춘 전문 인력 양성에 초점을 맞췄다. 특히 다양한 자금세탁과 금융사고, 금융 범죄 사례와 판례를 통해 실질적이고도 효과적인 예방 및 대응능력을 함양하도록 했다.
이번 2026년 전반기 동국대 국제정보보호대학원 신입생 모집은 10월 1일(수)부터 10월 27일(월)까지 홈페이지를 통한 인터넷 접수로 진행되며, 서류 제출은 10월 28일(화)까지다. 또한 면접은 11월 1일 예정이며, 합격자 발표는 11월 11일이다. 더 자세한 사항은 동국대학교 국제정보보호대학원 홈페이지를 통해 볼 수 있다.
[원병철 기자(boanone@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