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S 링 복구 시간 20ms, 부산시 방범망 표준화 제품으로 성능 입증
[보안뉴스 엄호식 기자] 엘림광통신이 열악한 산업 현장의 통신 안정성을 혁신적으로 끌어올릴 신제품 ‘EL-IG8E4GA-POE’를 전격 출시했다. 이 제품은 기존 산업용 스위치의 한계를 극복하고 압도적인 안정성과 내구성을 겸비해, 도시 방범망을 비롯해 제철소, 발전소 등 극한의 환경에서 운영되는 중요 시설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엘림광통신, 안정성과 내구성 두 마리 토끼 잡는 산업용 PoE 스위치 신제품 ‘EL-IG8E4GA-POE’ [자료: 엘림광통신]
산업 현장에서 통신 장비의 잦은 고장은 치명적인 시스템 마비로 이어진다. ‘EL-IG8E4GA-POE’는 이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의 부품을 사용해 20만 시간의 MTBF(평균 무고장 시간)를 실현하고 BY-PASS 기능을 내장해 장비에 문제가 발생해도 통신이 끊기지 않고 지속될 수 있도록 하는 혁신적인 기술이다.
또한, 기존 산업용 스위치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DC 전원 관련 고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AC 전원을 내장하고 전원 이중화 기능까지 더했다. 이로써 시스템 전원 장치에 문제가 발생 시 예비전원으로 동작해 중단 없이 작동한다. 영하 40도에서 영상 75도까지 견디는 폭넓은 온도 스펙은 외부 함체 등 어떤 가혹한 환경에서도 믿고 쓸 수 있는 내구성을 보장한다.
엘림광통신의 기술력은 BY-PASS 및 ERPS(Ethernet Ring Protection Switching) 링에서 빛을 발한다. 통신 선로 장애 발생 시 50ms(밀리초) 이내에 통신 경로를 자동 복구하고 장비 고장 시 20ms 이내 통신 경로를 자동 전환하는 이 기술은 업계 최고 수준의 안정성을 자랑한다. 광선로 이중화 구축을 최소화할 수 있어 네트워크 구축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부수적인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한국도로공사의 산업용 L2 스위치(TTA) 규격을 만족하는 등 공공기관에서도 그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뿐만 아니라 2025년 부산시 방범망 18단계 사업의 표준화 제품으로 선정돼 현재 16개 구청에 성공적으로 구축 및 운영되고 있는 등 공공 부문의 도입을 통해 신제품의 성능을 제대로 입증했다. 이렇듯 ‘EL-IG8E4GA-POE’는 부산시의 까다로운 성능 평가를 통과한 것은 물론, 실제 현장 운영에서 그 안정성을 증명하며 도시 안전 인프라의 핵심으로 떠올랐다.
엘림광통신 관계자는 “이 제품은 제철소 필드 테스트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보이며 설계에 반영됐다”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도시 방범, 교통, 에너지, 스마트 팩토리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통신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다”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