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K 해상도 지원, extreme WDR 등 혁신적인 기능 담겨
[보안뉴스 엄호식 기자] 글로벌 시큐리티 기업 한화테크윈이 새로운 칩셋 와이즈넷(Wisenet)7을 탑재한 신제품 라인업을 출시했다.
▲글로벌 시큐리티 기업 한화테크윈이 새로운 칩셋 와이즈넷(Wisenet)7을 탑재한 신제품을 발표했다[사진=한화테크윈]
Wisenet7은 한화테크윈이 자체 개발한 SoC 칩셋으로, 이번 Wisenet7은 올해로 영상 보안 사업 30주년을 맞이한 한화테크윈의 핵심 경쟁력이 집약돼 있다.
한화테크윈 기술력과 신뢰의 상징, 자체 개발 SoC ‘Wisenet7’ SoC(System on Chip)는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진 시스템들을 하나의 칩에 담은 반도체를 말한다.
영상보안 업계에서는 네트워크 카메라가 널리 쓰이기 시작하면서 SoC 사용이 보편화됐다. SoC는 연산 처리, 통신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여러 회로들을 융합해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고도의 설계 기술과 철저한 검증이 뒷받침돼야 개발이 가능하다.
한화테크윈은 업계를 선도하는 기술력과 제품에 대한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카메라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SoC를 직접 개발해야 한다고 판단, 2011년 첫 SoC인 ‘Wisenet S’ 출시 이후 ‘Wisenet7’에 이르기까지 자체 개발한 SoC를 사용하고 있다.
▲Wisenet7 카메라 제품군[사진=한화테크윈]
네트워크 카메라가 대중화되고 시장이 성장하면서 소비자들은 단순히 높은 해상도의 카메라를 넘어 보다 선명한 영상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함은 물론, 다양한 분석 기능까지 갖춘 카메라를 필요로 하고 있다.
최근에는 사물인터넷(IoT) 기기에 대한 해킹 사례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면서 허가되지 않은 외부의 접근으로부터 카메라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사이버보안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한화테크윈은 카메라의 여러 기능을 구동하고 제어하는 SoC를 자체 개발해왔기 때문에 이처럼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새롭고 다양한 기능들을 발 빠르게 구현할 수 있는 기술력과 유연성을 갖출 수 있었다.
한화테크윈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Wisenet7은 △최대 4K 해상도 지원 △새로운 방식의 extreme WDR △더욱 강력해진 노이즈 저감 기술 △시야 그대로, 왜곡 없는 영상 퀄리티(LDC) △차별화된 End-to-End 사이버보안 솔루션 △사용 편의성 강화 등 단순한 성능 향상이 아닌 혁신적인 기능들을 담고 있다.
Wisenet7의 주요 기능
①최대 4K 해상도 지원으로 포렌식 데이터 활용에도 최적 : Wisenet7은 최대 4K 해상도를 지원한다. 선명하고 생생한 화질을 통해 디테일까지 섬세하게 확인할 수 있어 영상 보안 목적, 특히 사건·사고의 중요한 실마리가 될 수 있는 포렌식(Forensic) 데이터로의 활용에도 적합하다.
▲Wisenet7 칩셋 탑재 카메라는 extrene WDR로 역광에 숨은 영역까지 선명하다[사진=한화테크윈]
②extreme WDR, 역광에 숨은 영역까지 밝게 : 기존 역광 보정 기술은 다이나믹 레인지(Dynamic Range)를 최대로 확장해 멀티 프레임을 통합하는 방식으로 이러한 방법은 영상 대비(Contrast)가 낮아져 영상의 섬세한 엣지를 살리기 어려웠다. Wisenet7은 더욱 선명한 이미지를 위해 새로운 Local Contrast Enhancement 기술을 접목시켜 멀티 프레임 통합 시, 대비가 낮아지는 현상을 최소화 해 노이즈 없이 더욱 선명하고 엣지 있는 영상을 제공한다.
▲Wisenet7에 적용된 노이즈 저감기술은 저조도 환경에서도 선명한 영상을 제공한다[사진=한화테크윈]
③더욱 강력해진 노이즈 저감 기술로 더욱 선명하고 또렷한 영상 : Wisenet7은 저조도 환경에서도 객체의 엣지나 색상 표현을 최대화해 객체에 대한 정보 식별이 가능하다. Wisenet7에 적용된 노이즈 저감 기술은 저조도 환경에서 움직이는 객체와 움직임이 없는 객체 정보를 정확하게 분석해 각기 다른 필터를 적용시켜 물체의 끌림이나 흐릿한 부분을 최소화한다. 또한, 한화테크윈이 자체 개발한 노이즈 저감 알고리즘도 적용시켜 노이즈를 대폭 감소시켰다.
④시야 그대로, 왜곡 없는 영상 퀄리티(LDC) : 렌즈 굴절률로 인해 발생하는 이미지 왜곡은 이를 바로 잡아주는 보정 기술이 필요하다. Wisenet7은 기존 왜곡 보정 기술의 한계를 넘어 굴절률이 큰 광각 렌즈 사용에도 왜곡 없이 사람이 보는 시야 그대로 영상 확인이 가능하다.
⑤차별화된 사이버보안으로 End-to-End 보안 솔루션 제공 : Wisenet7은 차별화된 사이버보안으로 UL, TTA 표준을 충족하는 End-to-End 보안 솔루션을 제공한다. 보안 부팅(Secure Boot)·보안 OS(Secure OS)·보안 스토리지(Secure Storage)를 통해 중요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펌웨어·오픈 플랫폼 앱의 전자서명을 통해 제품 보안을 강화했다. 개발 후 제조 단계에서도 한화테크윈 독자 기기 인증서 발급 시스템을 통한 제품별 고유 인증서를 주입해 제품 자체 보안을 더욱 높였는데, 이는 자체 칩 설계 기술을 보유한 한화테크윈만이 내세울 수 있는 차별화된 보안 정책이다.
⑥사용 편의성 강화 : Wisenet7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편의 기능을 강화했다. 우선, Wisenet7 탑재 카메라는 모듈식 구조를 채용해 간편한 설치가 가능하다. 특히, 새로 선보이는 한화테크윈의 완전히 새로워진 PTZ PLUS 라인업은 새로운 기구물을 적용해 기존의 복잡한 케이블링을 선 하나로 대폭 간소화시켰다. 이 밖에도 OSD 백터 그래픽을 지원해 해상도 깨짐이 없고, 색상 및 사이즈 수정이 자유롭다.
한화테크윈은 Wisenet7 칩셋을 적용한 Wisenet X시리즈 4K(XNB-9002, XND-9082RV, XNO-9082R, XNV-9082R)와 6MP(XNB-8002, XND-8082RV, XNO-8082R, XNV-8082R) 신규 카메라 라인업 8종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다양한 기종에 적용해 라인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엄호식 기자(eomhs@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