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뉴스 김영명 기자] 티빙에 이어 티비엔(tvN)에서도 유튜브 채널이 해킹 공격을 받았다고 안내했다. 이번 공격으로 인해 채널명이 변경되고 관련 없는 콘텐츠가 업로드되는 일이 발생했다. 티빙과 티비엔 모두 CJ ENM이 모회사로 있는 엔터테인먼트 채널이다.
▲티비엔, tvN 드라마 유튜브 채널이 한때 해킹 공격으로 콘텐트가 무단 업로드됐다가 정상조치됐다[자료=티비엔 홈페이지]
현재 tvN 드라마 측은 “7월 20일 새벽에 tvN DRAMA 유튜브 채널이 외부 해킹 공격을 받았다”며 “이로 인해 채널명이 변경되고 관련 없는 콘텐츠가 업로드되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앞서 1차 공지에서 “tvN은 채널 해킹을 인지하고 유튜브 측과 문제 해결을 위한 조치 중이며 채널의 빠른 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의심되는 영상이나 링크가 있는 게시물을 클릭하지 않고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어서 새로 올린 공지사항에서는 “유튜브 측 협조를 통해 현재는 기존 영상 복구를 포함해 채널 리스트가 모두 정상화됐다”고 밝혔다.
tvN도 이번 해킹 공격으로 티빙과 마찬가지로 기존에 있던 영상이 삭제되고 리플(Ripple)의 이미지로 바뀐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리플은 비채굴형 암호화폐로 비트코인, 이더리움과 함께 3대장 암호화폐로 인식되고 있다.
[김영명 기자(boan@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