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뉴스 윤서정 기자] 인공지능(AI) 기반의 데이터 분석 전문 기업, 지오비전(대표 김윤)이 지난 11일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하고 시행하는 품질경영시스템 국제규격인 ‘ISO 9001 인증’과 의료기기 품질경영시스템 국제규격인 ‘ISO 13485 인증’을 성공적으로 획득했다고 24일 밝혔다.

▲지오비전이 ‘ISO 9001’ 및 ‘ISO 13485’ 인증 획득했다[자료=지오비전]
‘ISO 9001 인증’은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고 공급하는 과정의 품질 보증 체계를 평가하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규격이다.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지오비전은 자사의 AI 기반 지능형 CCTV 솔루션 제공 과정에서 국제표준을 만족하는 품질관리 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 능력을 입증했다.
주요 제공 솔루션으로는 △지능형 선별 관제 시스템 지오비스(ZioVIS) △AI 동영상 요약 및 고속검색 솔루션 지오서머리(ZioSummary) 등이 있으며, 특히 지오서머리(ZioSummary)는 ‘우수연구개발 혁신 제품’으로 선정된 바 있다.
자체 기술 개발에 힘입어 다양한 AI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지오비전은 군중 밀집도 분석과 ChatGPT를 활용한 문장형 검색 연동 기술을 탑재해 기술력을 입증했다. 더불어 이번 품질 관리 시스템 인증 획득을 통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신뢰도를 한층 더 높일 수 있었다.
‘ISO 13485 인증’은 의료기기 분야 국제표준으로, 의료기기 설계, 개발, 생산 등을 위한 품질경영관리 시스템이 국제적인 요건에 부합하는지를 인증하는 제도다. 이 인증은 세계 주요 국가에서 인정하는 국제표준이며, 의료기기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획득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오비전은 현재 개발 중인 ‘안면골 골절 진단용 의사결정 지원시스템(CDSS : Clinical Decision Support System)’인 FaBoA(Facial Bone Analysis)를 통해 ‘ISO 13485 인증’을 획득했다. 이 시스템은 안면골 골절을 분석하기 위해 AI를 학습시키는 방식으로 개발됐으며, 의료 사각지대에서도 치료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미세한 골절을 정확히 탐지해 환자의 후유증 최소화가 목적이다.
지오비전 관계자는 “지오비전의 품질 관리 역량이 인정받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있다. 국내외에서 우리의 혁신적인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강원도 정밀의료산업 규제자유특구 실증사업자로서,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FaBoA 솔루션의 2등급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인허가 획득을 기점으로 해외진출을 위한 유럽 통합규격(CE) 인증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국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윤서정 기자(sw@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