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700여 심사대상 중 우수사례는 43개 과정...해당 과정 첫 번째 사례
[보안뉴스 조재호 기자] 사이버작전사령부가 운영하는 정보보안산업기사 과정이 한국산업인력공단 2025년 국가기술자격 우수과정에 선정됐다.

사이버작전사령부는 2022년 과정평가형 자격제도를 도입하고 전군을 대상으로 교육 과정을 운영하면서 군 특성에 부합한 사이버안보 전문가 양성에 힘써왔다. 지난 6월 부대를 방문한 한국산업인력공단의 현장심사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고 사이버작전사령부는 21일 밝혔다.
2025년 국가기술자격 우수과정 심사는 5-6월 한국산업인력공단 주관으로 총 500여개 기관 1700여개 과정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 중 35개 기관 43개 교육과정이 우수과정으로 선정됐다.
사이버작전사령부는 사이버안보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한국산업인력공단과 협력해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국방 사이버 전문가 양성과정’을 설계했다. 2022년부터 운영된 양성과정은 국가기술자격인 정보보안산업기사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로, 국가직무능력표준을 기반으로 설계된 교육 과정을 이수한 교육생을 대상으로 기관 내부 평가와 현장 전문가의 외부 평가를 거쳐 자격이 주어진다.
정준영 사이버작전사령부 교육훈련단 사무관은 “정보보안산업기사 과정평가형 자격제도의 우수자격 인증은 우리 군 사이버 교육과정의 우수성을 대내외에 인정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교육과정을 내실있게 운영하며, 우리 군의 사이버 작전 역량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조재호 기자(sw@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