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VIGI만의 가장 큰 강점, 첫째도 둘째도 사용자 친화성
2. VIGI, 기업용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 솔루션 Omada 시리즈와 매출 및 인지도 강화 시너지
3. 2025년, 티피링크에게 기적의 해로 만들 것...공공 조달시장에서 더 활발히 활동
[보안뉴스 엄호식 기자] Wi-Fi 세계시장 1위 타이틀의 티피링크(TP-LINK)는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 엔터프라이즈 유무선 LAN 인프라 부문에도 6년 연속 이름을 올릴 정도로 유명한 네트워크 솔루션 전문 기업이며, 홈 카메라 Tapo로 친숙함을 더한 기업이다.
이러한 티피링크가 2020년 새로운 영상 감시장치 브랜드인 ‘VIGI’를 론칭한다는 소식이 전해졌을 때, 잘 나가는 티피링크가 ‘굳이 왜’라는 생각이 들었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5년여가 흐른 지금 ‘VIGI’는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국내 보안 시장에 튼튼히 뿌리를 내리고 있다. 이에 VIGI의 성장과 더불어 티피링크가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비결은 무엇이며, 2025년에는 어떤 그림을 그리고 있는지 윤경선 기업영업팀 상무에게 들어봤다.
▲티피링크 윤경선 기업영업팀 상무[사진=보안뉴스]
2024년 티피링크는 어떤 해를 보냈나요?
상반기에는 2023년 대비 성장 속도가 만족스러운 수준이었지만, 하반기 들어 조금 주춤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한 해를 생각한다면 사업 결과는 의미있는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국내 보안 시장에서 VIGI의 성장세가 눈에 띕니다
놀랍지 않은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VIGI는 톱티어 네트워크 장비 제조사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환하는 영상보안 제품의 변화에 발맞춰 빠르게 홈 카메라(클라우드 카메라) 시장에 진입해 축적한 기술력을 모아 출시한 브랜드이기 때문입니다.
VIGI가 국내 시장에 진출할 당시, 보안감시 솔루션에 대한 국내 시장은 국내 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해외 기업의 진출로 이미 포화상태라고 여겨졌습니다. 이러한 상황에도 뛰어난 경쟁력을 보이는 VIGI만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VIGI만의 강점은 첫째도 둘째도 사용자 친화적이라는 점입니다. 합리적인 가격과 VIGI 앱(App), 무상 Cloud VMS 등이 VIGI에 새롭게 유입하고 있는 고객들을 오래 머물게 하는 강점입니다.
티피링크를 바라보는 일반 소비자와 기업의 시선 그리고 VIGI를 선보이기 전과 후의 시선과 평가에도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VIGI를 선보이기 전과 후의 시선이나 평가도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VIGI 제품의 출시는 기업용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 솔루션인 Omada 시리즈와 매출 및 인지도 강화에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통신 및 보안 서비스 사업자, 그리고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티피링크의 입지를 한층 강화해 주고 있다는 것을 사업 실적과 더불어 파트너 및 고객사와의 만남에서 충분히 체감하고 있습니다.
VIGI 제품과 시너지를 내고 있는 Omada 시리즈는 어떤 특징이 있나요?
티피링크는 기업용 영상보안 솔루션인 ‘VIGI’ 외에 공공기관과 교육기관 등 고품질 성능과 보안성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사업군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설계된 ‘Omada’와 ‘Omada Pro’라는 하이엔드급 기업용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 솔루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Omada Pro는 Omada의 상위 브랜드로 글로벌 톱티어 브랜드들과 경쟁하고 있으며, Omada와 Omada Pro는 수많은 해외 시장조사 기관으로부터 상당히 인정받고 있습니다.
티피링크를 위시해서 다양한 해외 기업이 여전히 국내 시장에 진출하고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해외 기업이 꾸준하게 한국 시장에 진출을 꾀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한국 시장은 시장 규모로써의 매력 이상의 것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품군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한국 소비자들의 반응은 모든 해외 제조사의 관심 대상입니다. 티피링크코리아 역시 전체 라인업 신제품들의 국내 출시 속도를 높여 국내 고객들의 피드백을 본사 마케팅팀과 연구소에 충실히 전달하고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VIGI 제품 라인업 중 한국 시장에서 최근 가장 사랑받는 제품은 무엇인지도 궁금합니다
VIGI 라인의 제품 모두가 한국 시장에서 선전하며 사랑받고 있어 선택하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굳이 하나를 소개해야 한다면 듀얼 렌즈 카메라인 ‘VIGI C540V’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 2023년 6월 출시한 이 제품은 초점이 변경되는 뛰어난 성능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 이후 현재까지 꾸준하게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타 CCTV와 ‘VIGI C540V’의 초점 변경 테스트 비교[이미지=티피링크]
티피링크의 네트워크와 보안감시 솔루션을 통합한 통합감시 솔루션 분야의 사업 진출 계획도 있나요?
영상감시 제품군이 IP 기반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기 때문에, 기존 네트워크 제품과 관리 솔루션이 별도로 운영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티피링크는 Omada Central이라는 통합관리 솔루션 출시를 계획해 왔으며, 조만간 시장에 선보일 계획입니다.
2025년 티피링크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2025년 계획은 티피링크 기적의 해로 만드는 것입니다. 우선 공공조달 시장에서 더 활발하게 활동하려고 합니다. 더불어 물리보안 사업자는 물론 통신 사업자 대상으로 고객을 빠르게 넓혀가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티피링크는 앞으로도 더 좋은 제품과 더 좋은 서비스 개발에 힘쓰는 한편, 뛰어난 성능을 탑재한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지속해서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윤경선 상무는 국내 브래드밴드 제품 벤더와 이스라엘 네트워크 제품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 벤더에서 근무했으며, 2021년 티피링크에 입사했다. 현재 기업 네트워크(Enterprise Networking) 제품인 Omada & Omada Pro 제품군과 기업 보안(Enterprise Security) 제품인 VIGI 제품군을 통해서 주요 고객(Key Accounts)과 프로젝트(Projects)를 대상으로 영업 활동을 하고 있다.
▲4MP 실외용 풀컬러 듀얼렌즈 가변초점 팬틸트 네트워크 카메라 VIGI C540V[이미지=티피링크]
VIGI C540V, 4MP 실외용 풀컬러 듀얼렌즈 가변초점 팬틸트 네트워크 카메라
VIGI C540V는 2개의 렌즈를 탑재해 즉각적인 줌 기능과 티피링크의 고유한 알고리즘을 이용해 초점 변경 시 지연 및 이미지 트래킹 없이 깔끔한 줌 화면을 제공하며, 기계식 구동 부품이 필요없어 완전한 무음 줌을 실현한다.
4MP Super HD로 미묘한 세부사항까지 잡아낼 수 있는 충분한 픽셀을 제공하며, 큰 조리개 렌즈와 높은 감도센서, 4개의 램프로 어두운 환경에서도 24시간 풀컬러로 영상을 담아낸다.
AI 기능을 탑재해 사람과 자동차를 분류하며, 스마트 감지, 자동 추적 기능 등으로 능동적인 보안과 더욱 정확한 이벤트 알람을 받을 수 있다.
영상품질의 손실 없이 영상 크기를 압축해 네트워크 부하를 줄이고 디스크 공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IP 66 방수 기능으로 실외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웹 UI, NVR UI, VIGI 앱 및 VIGI 보관 관리자의 4가지 방법으로 보안을 완전히 통제할 수 있으며, 각 관리 방법에 로컬 저장소와 SD카드 슬롯(최대 256G)의 온보드 스토리지가 제공된다.
[엄호식 기자(eomhs@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