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심사통과율 22.3%로 전년 제4회차 대비 감소
[보안뉴스 엄호식 기자] 조달청(청장 임기근)은 1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우수조달물품(이하 우수제품) 구매 유공자 포상과 함께 2024년 제1회 우수제품으로 지정받은 기업에게 지정증서 수여식을 진행했다.
▲임기근 조달청장 2024년 제1회 우수조달물품 지정기업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조달청]
올해 첫 지정 심사를 통과한 제품은 58개로 렉스젠과 세오, 솔디아, 아이아이에스티, 파로스 등 다수의 보안기업이 포함됐다. 올해 심사통과율은 2023년 제4회차(25.2%)에 비해 감소한 22.3%로 나타났으며, 처음으로 우수조달시장에 진입한 제품은 24개로 41.4%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신규진입 기업 추이[자료=조달청]
우수제품 제도는 기술과 성능이 뛰어난 중소·벤처기업 기술개발 제품의 공공판로를 지원하는 제도다. 지정된 우수제품은 수의계약을 통해 각 수요기관에 물품을 공급할 수 있으며, 나라장터 쇼핑몰에 등재돼 수요기관이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다.
우수제품은 나라장터엑스포 전시관 운영과 TV·라디오 방송광고 제작비 지원 및 방송광고비 할인 등 홍보·마케팅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기술보증료율 감면, 대출 한도 및 금리 우대, 환율 우대 및 외국환 수수료 감면, 투자 지원 등 각종 금융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해외조달시장에 대한 기업별·산업별 맞춤형 정보 제공, 해외 입찰 및 수출 사업 등 유관기관 정보 제공과 국제기구 및 해외 중앙조달 기관에 대한 집중 홍보 지원도 받을 수 있다. 2024년 제1회 우수제품으로 지정받은 보안기업의 주요 제품은 다음과 같다.
렉스젠의 ‘전·후면 번호판 인식 및 단속이 가능한 CCTV 시스템’은 딥러닝 영상처리 기반으로 비매설식 센서(레이다)와 시각 센서를 융합해 이륜차 및 차량의 전·후면번호판 인식을 통해 차량번호, 속도, 주행경로 등의 교통정보를 수집하고, 속도와 신호위반, 안전모 미착용, 보도통행 등의 교통법규 위반을 단속 가능한 다기능 고정형 CCTV 시스템이다.
▲왼쪽부터 2024년 제1회 우수제품으로 지정받은 렉스젠, 세오, 솔디아의 제품 및 솔루션[이미지=조달청]
세오의 ‘체계적 무인감시운영이 가능한 보안로봇’은 CCTV 사각지대를 실시간 확인하고 영상으로만 확인하기에 제한이 있는 보안시설을 자율순찰하면서 영상감시 및 화재감지를 동시에 수행한다. 화재감지 시 소화모듈 원격 분사제어가 가능하고 비접촉식 무선 도킹 충전으로 무인 운용이 가능한 감시 보안로봇이다.
솔디아의 ‘전송량을 저감시킨 동영상 전송시스템’은 전송량을 저감시킨 동영상 전송 시스템으로 고해상도 CCTV영상의 전송효율과 저장효율이 50% 이상 개선되고, 화질저하 및 잔상없는 고화질 영상전송이 가능하다.
아이아이에스티의 ‘화재 및 지진동을 감지하는 IoT 재난감지시스템’은 불꽃, 연기 및 지진동을 감지하는 영상분석식 재난감지 시스템이다. 카메라형 화염감지기 내부에 탑재된 모듈을 통해 화염감지기 단독으로 화재 및 진동을 감지할 수 있어 방범과 방재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왼쪽부터 2024년 제1회 우수제품으로 지정받은 아이아이에스티와 파로스의 제품 및 솔루션[이미지=조달청]
파로스의 ‘캡슐넷 기반 양방향 상태머신 AI 영상감시장치’는 도시 등의 환경에서 CCTV를 통해 수집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사고 발생가능성을 분석하고 사람, 차량에게 신속하게 제공해 안전관리 대응 능력을 높인다.
이외에도 △그린텔의 영상개선기 △한국융합아이티의 스마트 IoT 장치를 이용한 상·하수처리 시설의 원방 감시장치 △미르텍의 듀얼 카메라를 이용한 발열객체 감지용 CCTV 시스템 △제이한테크의 실영상과 열영상이 일체화된 하이브리드 카메라 CCTV 시스템 △대영아이오티의 AI기술을 이용한 현장적응형 차량번호인식기반 주차관제시스템 △아이에스앤로드테크의 차량탑재형 무인교통단속장비 △올인원 코리아의 자가통신망을 통해 재난 및 환경정보를 전파하는 무선통신방송시스템 △원캐스트의 QR코드 기반의 배선 관리 및 네트워크 관리 기술이 적용된 관리형 통합배선반 △온니드의 네트워크 및 물리입력 영상의 다중표출·공유·녹화기술이 적용된 하이브리드 월 컨트롤러 △이레씨즈의 실시간 동작 및 고장상태 진단 유무선 비상벨 시스템 등의 보안·안전 제품이 선정됐다.
임기근 청장은 우수제품 구매 유공자들에게 감사와 격려의 메시지를 전하고 신규 우수제품 지정기업에게 “국내 공공조달시장에서의 판로 지원뿐만 아니라, 해외조달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체감할 수 있는 지원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면서 “끊임없는 기술혁신으로 미래 우리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제품 개발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조달청 2024년 1회 우수제품 지정기업으로 선정된 렉스젠은 보안뉴스·시큐리티월드가 선정한 2023 Global Security TOP 100 기업이다. Global Security TOP 100은 물리보안 분야와 사이버보안 분야를 모두 포함해 2023년 한 해 동안 국내외에서 매출, 성장 속도, 기술력, 혁신성, 지속가능성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선정됐다.
[엄호식 기자(eomhs@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