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호 취득자 LG서브원 이상희 과장에게 듣는 PSP 자격증
제대로 된 물리보안영역의 이론체계 정립에 필수
[보안뉴스 원병철] 정보보안 분야에 비해 물리보안 분야의 전문 자격증은 그리 많지 않은 편이다. 미국산업보안협회에서 발행하는 CPP나 PSP가 그나마 잘 알려진 편인데, 최근 국내에서 PSP 자격증 취득자가 나오면서 PSP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LG서브원 이상희 과장
PSP(Physical Security Professional)는 미국산업보안협회(ASIS: American Society for Industrial Security)에서 발행하는 자격증으로 물리보안(Physical Security) 분야의 구체적인 전문성을 평가하는 자격증이다. PSP는 물리보안평가, 물리보안체계 적용·설계·통합, 물리보안 통제수단 구축이행 등 3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어 물리보안 분야의 전문 컨설턴트나 엔지니어에게 적합한 자격증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에 국내 최초로 PSP 자격증을 취득한 LG서브원 이상희 과장에 따르면 PSP는 물리보안의 이론체계 정립에 꼭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한다. 이 과장은 “물리보안의 기획에서부터 설계, 구축, 운영의 전 단계까지 전문성 부족으로 인한 문제점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면서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이론체계와 실무경험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가 필요한데, PSP는 이러한 전문가 양성에 꼭 필요한 자격증”이라고 강조했다.
PSP 자격증을 통해 물리보안과 관련된 이론적 체계와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면, 현장에서 높은 수준의 실무경험을 쌓는 것은 물론 업무성과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이 과장은 말했다.
▲LG서브원 이상희 과장에게 발급된 PSP 자격증
현재 PSP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격요건을 갖춰야 한다. 예를 들면 학사학위 이상 소유자의 경우에는 4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어야 하며, 학사학위가 없는 경우에는 6년 이상의 경력이 필요하다. 본격적인 시험준비를 하려면 1권의 기본교재와 6권의 참고서적, 2개의 가이드를 공부해야 하는데, 필요한 서적들은 ASIS에서 구입할 수 있다.
PSP는 기출문제를 찾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합격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Read and Read!”라고 이 과장은 귀띔했다.
어느 정도 시험준비가 됐다고 생각하면 홈페이지에서 시험을 접수하고, 날짜를 정하면 된다. 국내에서 시험을 보려면 마포에 위치한 한미교육위원단에서 CBT 방식으로만 응시할 수 있다.
[원병철 기자(sw@infothe.com)]
<저작권자: 보안뉴스(http://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gi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