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 vs. Mega-pixel Camera
Raul Calderon │ Senior Vice President of Marketing, Arecont Vision
IP 비디오 시스템이 영상감시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IP 비디오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메가픽셀 카메라를 통해 고해상도 이미지를 포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미 비디오 감시 시장에서 현재 HDTV 표준이 새롭게 사용되고 있다.
이 새로운 세대의 카메라에서 생산되는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고해상도(HD) 이미지 혹은 메가픽셀 이미지라고 한다. HD와 메가픽셀이라는 용어가 모두 전통적인 아날로그 이미지에 비해 높은 품질의 이미지 구현을 의미하기 때문에 많은 경우 이 두 용어는 동일 개념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이 두 단어에는 분명히 차이가 있다.
HD vs. 메가픽셀
HD는 720p 내지는 1080p의 표준 해상도를 지칭한다. 720과 1080이라는 숫자는 수평 해상도로, 720p HD 카메라 해상도는 1280×720 해상도(921,600픽셀) 이미지를 제공하고, 1080p HD 카메라는 1920×1080 해상도(2.1메가픽셀)를 제공한다. HD는 16:9의 영상 비를 사용하며, 프레임 율은 60/50/30/25fps에서 표준화된다(각 가정의 TV에 따라 달라짐).
메가픽셀은 백만 픽셀 이상의 해상도를 가진 카메라를 지칭한다. 영상보안 시장의 메가픽셀은 가장 낮은 해상도가 약 1.3메가픽셀이며, 이는 1280×1024의 픽셀 해상도를 제공한다. 또한 10메가픽셀(3,648×2,752)같은 높은 해상도도 가능하다. 메가픽셀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요건을 수용할 정도로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다. 예를 들면, Arecont Vision은 메가픽셀 카메라의 범위를 1.3/1080p/2/3/5/8/10 메가픽셀까지 확대했고, 곧 20메가픽셀 솔루션도 출시할 예정이다.
IP 비디오 시스템은 획기적인 전기를 맞고 있다
테크나비오 인사이트의 한 보고서에 따르면, IP 비디오 시스템은 실수요자들과 대기업의 수요로 인해 높은 성장이 예상된다. 소프트웨어 중심의 기능과 제어, 호환성, 비디오의 광범위한 이용 가능성과 같은 여러 장점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IP 비디오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광범위한 범위의 비디오 해상도를 제공하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 H.264 압축과 프로그램 가능한 해상도, 그리고 한결같은 이미지 제공 능력 덕분에 비디오 해상도에 대한 새로운 표준은 ‘애플리케이션이 요구하는 것이면 무엇이든 가능한 수준까지’ 발전했다.
또한 시간과 장소에 따라 설치된 다양한 해상도의 카메라를 동일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중요한 구역은 더 높은 해상도로 재생, 녹화가 가능한 반면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구역은 느린 프레임율과 더 낮은 해상도로 녹화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은 녹화기의 저장 공간뿐만 아니라 네트워크를 최적화하기 위한 중요한 대역폭을 보호한다.
메가픽셀 카메라에서 제공하는 높은 해상도 덕분에 시스템 개발자는 기존보다 더 적은 수의 카메라로 더 넓은 구역을 커버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초기 설치비용을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투자 이익률(ROI)도 높일 수 있고, 전체 비용도 낮출 수 있다.
편리하고 빠른 시스템 연결
해상도 조절 기능은 IP 비디오 시스템의 많은 장점들 가운데 단지 일부분일 뿐이다. IP 메가픽셀 이미지의 급속한 수요 증가를 불러오는 또 다른 중요한 원인은 바로 네트워크 시스템 연결이 쉽다는 것이다. 과거에 모든 카메라는 일일이 녹화기에 연결되는 ‘Homerun(통신망)’ 동축 케이블이 있어야만 했고 이로 인해 케이블 연결 비용이 엄청난 수준으로 늘어났다.
그러나 네트워킹 인프라는 적은 수의 케이블로도 여러 대의 카메라를 연결할 수 있고, 이더넷 전원장치(PoE) 덕분에 비디오와 제어 시그널로 동일한 CAT-5 케이블에서 카메라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했다. 이것은 매우 효율적이며 설치도 간단해졌다.
뿐만 아니라, 메가픽셀 카메라에서 제공하는 탁월한 해상도 덕분에 아주 자세한 부분까지 영상을 확대해 볼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혹은 녹화된 형태로 정확한 디지털 PTZ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그 결과 메가픽셀 카메라는 실질적으로 기계적인 PTZ 카메라의 필요성이 없으며, 이로 인해 쉽게 고장이 나는 부품이 내장된 고가의 PTZ 카메라를 별도로 설치할 필요가 없게 된다.
다수의 통합업체들(그리고 사용자들)은 IP 비디오 시스템은 설치가 너무 복잡하다는 선입견을 갖고 있다. 그러나 사실은 이 시스템은 전통적인 의미에서 보자면,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네트워크를 설치·운영할 수 있는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이 아니다. 업계에서는 Arecont Vision과 DVR/VMS 공급업체들, 카메라 공급업체들 간의 파트너십이 형성되어 IP 네트워크에서 플러그 앤 플레이의 정의를 충족하는 단순화된 시스템 통합의 기초가 마련된 상태이다.
예를 들면 PSIA와 ONVIF 같은 표준형 방식은 프로그래밍의 가능성이 거의 없는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이다. 또한, 일반적인 감시용도에 이상적인 프레임과 해상도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범위의 메가픽셀 카메라가 현재 시장에 나와 있다. 이런 식으로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스템 설계자들은 유연한 설계가 가능하고, 자신들의 설계에 자신감과 확신을 가질 수가 있는 것이다.
HD/메가픽셀은 IP 비디오 시스템의 새로운 추세
H.264 비디오 압축과 관련된 기술이 발전하면서 IP 비디오 시스템에서 메가픽셀 이미지의 대역폭과 저장 요건은 표준형 해상도 카메라 영상과 비교할 만한 수준이 되었다. 메가픽셀 카메라는 또한 가격에서도 표준형 해상도 카메라와 비교할 만하다.
아날로그 카메라에 비해 더 넓은 구역을 더 적은 수로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인프라와 인건비 절감 효과는 확실한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바로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인해 IMS Research 사는 네트워크 비디오 감시 시스템의 설치가 상당 수준으로 늘어날 것을 예측했고, 2014년에 출하되는 네트워크 카메라의 반 이상이 HD 혹은 메가픽셀 해상도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
소비자가 메가픽셀 카메라를 선호하든 아니면 각자의 특수한 필요에 의해 HD를 선호하든 간에 현재 다양한 범위의 고 해상도 카메라가 산업 전문가들의 용도에 맞게 시장에 출시되어 소비자들의 손길을 기다린다. 이전에 비해 확실히 개선된 시스템은 이러한 고 해상도 카메라 기술이 이룩한 탁월한 영상 화질의 직접적 결과이다. [권준 기자(sw@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http://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