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언론에 따르면, 북경 시간 3월 23일 새벽 03시 03분 구글(Google) 수석 법률책임자 데이비드 드룸몬드(David Drummond)가 또 다시 해커 공격 문제로 중국을 비난하며 “구글-중국 검색 서비스를 중단하고 홍콩으로 옮기겠다”고 공개 성명을 발표했다고 전했다.
구글은 ‘google.cn’을 중단한다고 공식 발표하고, 구글 CN 도메인 네임은 ‘google.com.hk’로 전환했다. 한편 구글은 중국에서 연구 개발 작업은 계속 할 예정이며 중국에서의 매각 오퍼레이션은 보류하겠다고 밝혔다.
북경시간 3월 23일 새벽 2시 31분경, google.cn은 google.com.hk로 자동으로 변경하고 메인페이지에 “구글 중국의 새로운 사이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라고 표시하고 있다.
단, 사용자가 이전에 구글의 개성화 인터페이스로 설정하였다면 ‘google.cn’을 입력할 때 도메인 네임이 점프하지 않는다고 한다.
22일 구글(Google Inc.)은 검열을 받아야 하는 중국 인터넷 검색 서비스를 중단하였고, 검열 대상이 아닌 홍콩 ‘구글 검색’, ‘구글 뉴스’, ‘구글 사진’ 등 서비스로 변경했다. 한편 홍콩 호스트를 통해 중국 인터넷 사용자에게 ‘구글 지도’ 등의 검열되지 않는 서비스는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제공 : 씨엔시큐리티(cnsec.co.kr)]
[길민권 기자(reporter21@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