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뉴스 박미영 기자]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이하 TTA)는 드위치에 데이터 관리체계 품질인증을 국내 최초로 부여했다고 밝혔다. TTA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데이터품질 인증기관으로 지정받아 지난해부터 데이터품질(DQ) 인증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올해 8월부터는 인증 대상을 비정형데이터와 데이터 관리체계로 확장했으며, 드위치는 처음으로 데이터 관리체계 품질인증을 획득한 기업이 됐다.
드위치는 ‘데이터 기반 보험사기 방지시스템(FDS) 검증 체계’ 과제를 수행하며 체계적인 데이터 품질 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 품질을 향상시키고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관리적 요소를 적용했고, 이에 대한 관리체계 품질인증을 획득하게 됐다.
TTA는 드위치의 데이터 관리체계가 ISO/IEC 국제표준에서 요구하는 관리체계 요소 및 성숙도 수준을 충족하는지 평가했다. 그 결과, 드위치는 12개 관리 요소에서 높은 성숙도를 보여 Level 3 인증등급을 부여받았다. 이는 드위치의 데이터 관리체계가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TTA는 인증 과정에서 드위치의 데이터 관리체계가 더욱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데이터 품질을 향상시키고,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관리적 요소 전반에 대해 수시로 심도 있는 컨설팅을 제공했다.
TTA의 손승현 회장은 “인공지능의 성능과 신뢰성을 보장하려면 데이터 자체의 품질뿐만 아니라, 품질관리 체계를 통한 지속적인 데이터 품질 유지가 매우 중요하다”며, “TTA는 앞으로도 국내 기업들이 인공지능 데이터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미영 기자(mypark@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