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뉴스 원병철 기자] 올해 가장 주목할만한 기술은, 단연 클라우드 네이티브 보안과 AI 보안이다. 아스트론시큐리티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보안과 AI 보안을 구현했으며, 이를 결합해 클라우드 보안성을 한층 더 강화하는 솔루션으로 만들고 있다. 보안에서 AI의 중요성은 결코 간과할 수 없는데, 클라우드 환경이 복잡해지면서 보안 관리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으며, AI를 악용한 신규 위협에 대한 대응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아스트론시큐리티는 자체 개발한 AI 기술을 클라우드 네이티브 보안에 적용해 사용자들에게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클라우드 보안을 제공하는 것을 올해 목표로 삼았다.
아스트론시큐리티가 바라본 2024년 클라우드 네이티브 보안 시장

▲아스트론시큐리티 CI[로고=아스트론시큐리티]
현재 정부는 2026년까지 정부 시스템의 70%를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공표했다. 이에 따라 클라우드 네이티브 보안, 즉 CNAPP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글로벌 CNAPP 시장의 경우, 이미 선두 업체들의 빠른 출시로 큰 시장 규모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춰 국내 CNAPP 시장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특히, 국내 공공 및 금융 보안 RFP를 살펴보면 CNAPP 중심의 CSPM, CIEM, CI/CD 보안과 같은 기능들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러한 동향을 살펴봤을 때 국내 CNAPP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4년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
아스트론시큐리티는 국내 최초로 개발한 CNAPP 솔루션을 지속해서 고도화하고 있다. 특히, 컨테이너 보안 강화를 위해 컨테이너 변경 관리, CI/CD 단계의 취약점 스캐닝, 런타임 취약점 점검, K8s 시각화 등의 CNAPP 핵심 기능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멀티 및 하이브리드 환경을 지원해 통합적인 보안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추후에는 SBOM 중심의 공급망 보안 기능을 추가해 공급망 위협에 대응하고, AI 기술과 보안관제 솔루션과의 연계를 통해 정교한 위협 탐지와 효율적인 보안 관리를 지원할 예정이다.

▲아스트론시큐리티 홈페이지[이미지=아스트론시큐리티]
2024년 주요 제품 및 솔루션
아스트론시큐리티는 SECON&eGISEC 2024에서 CNAPP 기반 클라우드 보안 솔루션인 ‘ASTRON-CWS’와 AI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인 ‘AI-Guardian’을 선보일 예정이다. ‘ASTRON-CWS’는 클라우드 보안의 필수 기능인 CSPM, CWPP, CIEM 등을 통합해 하나의 포괄적인 솔루션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다양한 보안 요구사항을 한 곳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에 보안 복잡성을 간소화할 수 있다. ‘AI-Guardian’은 AI를 통해 기존에 잡아내지 못했던 클라우드 내 이상 행위를 탐지하고 MITRE ATT&CK를 기반으로 대량의 이벤트 중 위협 요소를 자동으로 식별한 후 심각도에 따라 얼럿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공격 탐지의 정확성을 높이고 업무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다.
[원병철 기자(boanone@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