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뉴스 원병철 기자] 넷앤드의 2024년 슬로건은 ‘안전한 변화, 안전한 새로움’이다. 모바일,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등 기술이 산업을 불문하고 융복합 확산되고, 온프레미스 서버가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제로트러스트 보안 적용 등 IT 보안 관리의 여러 변화 속에서 고객에게 언제나 안전하고 혁신적인 보안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되겠다는 비전을 담았다.
넷앤드가 바라본 2024년 클라우드 보안 및 제로트러스트 보안 시장

▲넷앤드 로고[자료=넷앤드]
넷앤드는 클라우드 보안 및 제로트러스트 보안 수요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다. 경기 침체에 대응하는 기업 효율 극대화 방안 중 하나로 기존 내부 업무망의 인프라가 클라우드 환경으로 많이 이전됐고, 이러한 흐름은 2024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공공, 금융, 제조 등 주요 산업군에서 클라우드 환경에 특화된 보안성 검토와 보안 인증 획득 등 클라우드 보안에 대한 수요가 함께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정부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제로트러스트 보안 확대 사업을 적극 추진하며 관련 기술들을 공공기관에 시범 적용하고 있는 가운데 제로트러스트 보안 구현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인 리소스에 대한 사용자 접근과 인증 과정에서 보안 이슈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제로트러스트 보안 기술 중 하나로 사용자 접속 및 인증 관리 기술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24년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
넷앤드는 시스템 및 DB 접근통제, 계정관리의 클라우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보안 수요 증가에 따라 해당 분야의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올해 역시 HIWARE 솔루션의 클라우드 버전 문의가 집중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만큼 이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기존 고객들의 인프라 환경이 클라우드로 전환될 때 넷앤드 클라우드 솔루션으로의 전환을 유도할 계획이다. 제로트러스트 보안에서 요구하는 사용자 인증, 접근 및 권한 관리 등의 기술을 HIWARE 솔루션을 통해 제공하고 있는 상황에서 관련 문의가 급증하고 있어 제로트러스트 TF팀을 신설함으로써 제로트러스트 보안에 대한 고민과 솔루션 도입을 검토하는 기관 및 기업에 전담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넷앤드 HIWARE 패키지와 대시보드[자료=넷앤드]
2024년 주요 제품 및 솔루션
넷앤드는 올해 다양한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 환경에 특화된 대표 제품 HIWARE를 선보일 계획이다. HIWARE는 시스템 접근통제 부문에서 조달시장 매출 9년째 1위 제품으로, 사용자마다 역할과 업무 필요도에 따라 관리 대상 장비로의 접근과 작업 권한을 별도로 부여하고 통제한다. 여러 장비에 산재돼 있는 계정들을 통합 관리하며, 취합한 계정에 대해서는 기업 및 기관의 인사시스템과 연동하고, 보안 정책에 따라 자동으로 계정 Life-Cycle과 비밀번호를 관리한다. 이를 통해 비밀번호 유출이나 잔존해 있는 퇴사자 계정 탈취 등의 보안 취약점을 제거하고 최근 급증하고 있는 각종 소셜엔지니어링 공격을 차단한다.
HIWARE는 기존 레거시 환경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이러한 기능을 동일하게 제공하며 클라우드 보안에 대응한다. 주요 클라우드 벤더와 협력해 API 연동으로 클라우드 환경에서 동적으로 변경 및 할당되는 리소스를 통합 관리하고 가상 장비수, IP 주소 등 리소스 변동 상황을 실시간으로 반영해 관리적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다.
[원병철 기자(boanone@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