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뉴스 김영명 기자] 최근 구글 키워드 검색을 통해 피싱 페이지가 노출되고 있어 사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구글 검색 결과를 통한 피싱 페이지 노출은 저비용 고효율 해킹 공격 방식으로, 공격자들이 즐겨 사용하는 공격 방식 중 하나다.

▲구글 애즈를 이용해 정상 홈페이지와 유사하게 제작한 피싱 페이지[자료=이스트시큐리티 ESRC]
이스트시큐리티 시큐리티대응센터(이하 ESRC)는 구글 검색 엔진을 통해 키워드 검색 시 가장 관련성 높은 검색 결과가 최상단에 노출되며, 일반 사용자들은 키워드 검색을 통해 나오는 결과 페이지에서 최상단의 검색 결과를 클릭한다는 점에서 이와 같은 공격을 당할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피싱 페이지(좌) 및 공식 페이지(우)[자료=이스트시큐리티 ESRC]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애즈(ADs) 플랫폼을 이용하면, 검색 결과 창에서 최상단에 특정한 페이지를 노출시킬 수 있다. 공격자는 이 구글 애즈를 이용해 가짜로 만든 피싱 페이지를 실제 공식 페이지보다 최상단에 노출시켜 사용자들의 클릭을 유도한다. 이러한 피싱 페이지의 경우 실제 페이지와 매우 유사하게 제작됐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피싱 페이지임을 인지하기 어렵다.

▲복구 구문 탈취 시도[자료=이스트시큐리티 ESRC]
피싱 페이지는 메타마스크 복구 구문(Recovery Phrase) 탈취를 시도한다. 만일 사용자가 피싱 페이지를 정상 페이지로 오인해 피싱 페이지에 복구 구문을 입력한다면, 사용자 메타마스크 지갑에 있던 가상자산들은 모두 공격자에게 넘어가게 된다. 구글 키워드 검색 시 노출되는 피싱 페이지를 통한 해킹 피해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검색엔진 사용 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광고 검색 결과[자료=이스트시큐리티 ESRC]
이스트시큐리티 ESRC 관계자는 “이와 같은 피싱 공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글 엔진을 통한 검색 시 검색결과 창 앞에 ‘광고’ 문구를 확인해야 한다”며 “검색 결과 앞에 ‘광고’ 문구가 붙어있을 경우 공식 페이지가 아닐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검색 결과에 보이는 URL을 확인해 구글 검색 결과로 노출되는 피싱 페이지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영명 기자(boan@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