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공식적으로 허용하지 않는 기능 조작
해킹한 코드들이 공개되는 것에 대한 우려도
[보안뉴스 주소형] 전 세계 엔지니어들이 출입하는 개발코드 오프소스 커뮤니티 공간인 깃허브(Github)에 애플워치의 일부 코드가 공개됐다. 현지시간으로 지난 18일, iOS 개발자로 알려진 함자 수드(Hamza Sood)가 아직 애플이 공식적으로 허용하지 않는 애플워치의 초기화면에 해당되는 페이스(face)를 마음대로 조작할 수 있는 방법을 깃허브에 올려놓은 것. 이는 스마트폰이 아닌 웨어러블(wearable) 기기도 탈옥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 iOS 개발자인 함자 수드(Hamza Sood)의 개인 트위터 화면 캡쳐
그는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애플워치 코드를 활용한 애플워치 조작 방법 동영상과 깃허브에 공개한 링크를 모두 공개했다. 그의 트위터는 여기를 누르면 연결된다.물론 이 같은 코드들이 공개되는 것에 대한 우려의 시각도 있다. 해커나 동종업계의 경쟁기업들이 악용할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는 개발자가 해킹해 알아낸 코드라는 점에서 불편한 시선을 보내는 이들도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함자 수드의 경우 올해 초에도 애플워치가 아직 출시되기도 전에 iOS 상에서 아이폰과 애플워치가 연동되었을 때 어떤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분석을 한 인물로도 유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제부 주소형 기자(sochu@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http://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