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각각의 환경 및 요구사항 반영...통합 인증 획득
한국IBM(대표 이휘성)은 IT서비스관리(ITSM; IT Service Management)에 대한 국제표준 인증 규격인 ISO/IEC 20000(이하 ISO 20000) 인증을 획득했다고 28일 밝혔다.
ISO 20000은 지난 2000년 영국표준협회(BSI; British Standard Institute)에서 최초로 제정된 IT서비스관리 분야의 대표적인 국제표준이다. 비즈니스와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효과적인 IT서비스 제공의 핵심 프로세스들을 규정하고 관리하려는 목적으로 IT서비스관리포럼(itSMF; IT Service Management Forum)에서 연구된 모범사례들을 기반으로 제정되었다.
이번 한국IBM의 ISO 20000 인증은 여타 경쟁사들과는 달리 IBM이 전세계 IT 서비스 아웃소싱 고객사에 공통으로 적용하고 있는 자체 표준 프로세스인 ‘EOP’(Enterprise Operational Process)의 ISO 20000 표준 요구사항 충족여부를 검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한국IBM은 이를 통해 보통 1년 이상의 인증 준비기간을 가졌던 여타 경쟁사들에 비해 훨씬 짧은 불과 3개월여의 단기간에 인증 준비를 완료해냄으로써, EOP 기반의 자체 IT 운영 프로세스가 업계 표준 ISO 20000 규격에 이미 부합해왔음을 입증해 보였다.
또한 한국IBM은 국내 대형 SI업체들이 주로 그룹 계열사들을 대상으로 ISO 20000 인증을 획득했거나 인증을 진행중인 것과 달리, 다양한 고객사 각각의 환경 및 요구사항을 모두 반영해 이번 ISO 20000 인증을 진행함으로써 사실상 국내 최초의 ISO 20000 통합 인증을 획득하게 됐다.
IT 아웃소싱이 점차 확산됨에 따라 전반적인 서비스관리 기술의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는 가운데 진행된 한국IBM의 이번 ISO 20000 인증 획득은, 기존 고객들은 물론 IT서비스 아웃소싱을 고려하고 있는 잠재고객들에게도 국제 표준 프로세스에 기반한 한국IBM SO(Strategic Outsourcing) 서비스의 신뢰도를 더욱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한국IBM GTS(글로벌테크놀로지서비스) 김원종 대표는 “이번 ISO 20000 인증 획득을 통해 한국IBM SO 서비스가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선진 IT환경을 고객들에게 제공해왔음을 입증하게 돼 기쁘다”며 “이번 인증을 계기로 향후 고객들에게 업계 표준에 부합하는 IBM의 IT 운영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보다 활용도 높은 향상된 프로세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설명: BSI코리아 천정기 사장(왼쪽)이 한국IBM GTS(글로벌테크놀로지서비스) 김원종 대표에게 ISO 20000 인증패를 수여하고 있다.
[길민권 기자(reporter21@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