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원들은 이미 이런 수요 파악하고 관련 학위 과정 마련해
[보안뉴스 문가용 기자] CIO들은 대부분 삶 전체를 IT 분야에서 보낸다. 그래서 기술의 대가로서의 힘을 발휘하는 데에 전혀 손색이 없지만, 그 기술이 사업 운영이라는 커다란 그림 안에서 어떤 작용을 하는지는 완전하게 이해하지 못할 때가 많다. 그래도 괜찮았다. 기술이 이들의 특장점이었으니까.

[이미지 = iclickart]
하지만 이제는 IT 분야의 지도자급 되는 사람들이라면 사업 운영에 대한 탄탄한 이해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큰 그림 안에서 기술적인 지식과 노하우를 발휘해야 한다는 뜻이다. 2017년 글로벌 인재 발굴 컨설턴트 그룹인 하비 내시(Harvey Nash)가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CIO들의 62%가 이미 회사 ‘경영진’에 속해 있다고 한다. 2005년에 기술력을 갖춘 CIO가 경영에 관여하는 비율은 38%에 그쳤다.
경영진에 속해서 최고급 간부 회의에 참석하다보니 직업 만족도 또한 올라갔다. 그러나 높아진 만족도를 누리려면 금융, 마케팅, 사업 전략, 기획 등의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그러한 분야의 전문용어도 잘 알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공짜가 아닌 것이다.
그래서 최근 CIO들 사이에서 경영학 석사 과정(MBA)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MBA를 취득한다고 곧바로 사업의 대가가 되는 건 아니지만 경영진으로서 갖춰야할 기본적 소양은 다 갖출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니즈’를 파악한 대학들도 IT와 관련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MBA 코스를 만들고 있다. 여기에는 경영분석학 석사 과정인 MSBA 등이 있다. 본지에서는 이번 주, 미국의 CIO들이 선호하는 학과를 순위별로 꼽았다. 순위는 1) 동료 평가, 2) 리크루터 평가, 3) 졸업생 초봉, 4) 취업률을 종합해 매겨졌다.
공동 10위 : 산타클라라대학 리비경영대학원(Santa Clara University Leavey School of Business)
웹사이트: https://www.scu.edu/business/
지역 : 캘리포니아, 산타클라라
연간 학비 : 약 37,380 달러
IT 전문가들을 위한 코스 : MBA, 경영분석 석사(Master of Science in Business Analytics, MSBA), 정보시스템 석사(Master of Science in Information Systems, MSIS)
실리콘밸리의 중심부에 있는 대학으로 기술 분야에서 일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곳이다. 2년제 석사 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미 직장에서 일하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온라인 강좌와 야간 수업도 진행한다. 5년 이상의 기술 분야 현장 경험이 있는 학생들을 위주로 받는다. 17개월짜리 집중 훈련 프로그램인 최고 경영자 과정(EMBA)도 있으며, 이는 현장 경험이 10년 이상 된 사람들만 등록 가능하다. 수업은 격주로 진행된다.
이 대학원에 입학이 허가된 학생들의 평균 GMAT 점수는 668점이며, GPA 평균은 3.48, 평균 연령은 28세다.
공동 10위 : 인디애나대학 켈리경영대학원(Indiana University Kelley School of Business)
웹사이트 : https://kelley.iu.edu/
지역 : 인디애나 블루밍턴
연간 학비 : 인디내아 주민은 26,265 달러, 그 외는 47,128 달러
IT 전문가들을 위한 코스 : MBA, MSIS
MBA 프로그램은 2년제로 진행되며, 경영 분석(business analytics) 등 최근 떠오르는 분야를 전공 혹은 부전공으로 선택할 수 있다. 또한 특정 산업들에서 요구되는 것들을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해 인디애나대학만의 고유한 학구적인 접근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입학이 허가된 학생들의 평균 GPA 점수는 3.34점이고, GMAT는 670점, 평균 연령은 28세다(MBA). MSIS 프로그램의 경우 GPA 평균 점수는 3.45점이고 GMAT는 684점이다. 온라인 MBA 및 MSIS 강좌도 있다.
9위 : 메릴랜드대학 로버트스미스 경영대학원(University of Maryland Robert H. Smith School of Business)
웹사이트 : https://www.rhsmith.umd.edu/
지역 : 메릴랜드 칼리지파크
연간 학비 : 44,766 달러
IT 전문가들을 위한 코스 : MBA, MSBA, MSIS, 마케팅 분석 석사(MSMA)
로버트스미스 경영대학원은 다양한 방법으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해준다. 풀타임으로 공부하는 것은 당연하고, 파트타임과 온라인 수강도 가능하다. 이 중에서도 특히 파트타임 코스가 유명하고 인기도 높은데, 풀타임 학생보다 파트타임 학생이 3~4배 많을 정도다. 풀타임으로 학위를 수여하려면 2년 정도가 걸리고, 여럼 인턴십 프로그램도 수료해야 한다. 풀타임 과정에 등록했을 때 학업과 직장 생활을 병행하는 걸 그리 권장하지 않는다.
파트타임은 보통 24~28개월 정도 걸린 후에 졸업이 가능하다. 1주일에 두 번 정도 수업을 들어야 하는데, 주말반도 개설되어 있다. 온라인 코스의 경우 MSIS와 MSBA 학위 취득이 가능한데, 부지런히만 하면 24개월 만에 졸업할 수 있다. 지금 시점에 스미스 대학원에 등록된 학생 수는 785명이다.
공동 7위 : 스탠포드대학 경영대학원(Standford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usiness)
웹사이트 : https://www.gsb.stanford.edu/
지역 : 캘리포니아 스탠포드
연간 학비 : 68,868 달러
IT 전문가들을 위한 코스 : MBA, MSx, 컴퓨터과학 MBA 및 MS
스탠포드대학은 실리콘밸리와의 연관성이 높다. 그래서 IT 전문가들이 가장 선호하는 대학 중 하나다. 가장 전형적인 MBA는 2년짜리 풀타임 과정으로 진행되며, 정보기술 분야의 다양한 과목들을 공부할 수 있다. 또한 스탠포드대학원생들의 20%는 복수 전공을 선택한다. 경영과 컴퓨터과학을 동시에 취득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졸업까지 걸리는 기간은 3년이다. 대학원 입학 신청자가 올해 8,173명이었고, 입학이 허가된 학생은 418명이었다. MSx는 1년짜리 석사 과정으로 학생들이 절반 이상의 과목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 교수 중 노벨상 수상자가 3명이고 국립과학아카데미 회원이 4명이다.
공동 7위 : 뉴욕대학교 레오나드스턴 경영대학원(New York University Leonard N. Stern School of Business)
웹사이트 : http://www.stern.nyu.edu/
지역 : 뉴욕 주 뉴욕 시
연간 학비 : 69,086 달러
IT 전문가들을 위한 코스 : MBA, MSBA, 데이터 분석 석사(MSDA)
뉴욕대학교는 굉장히 많은 MBA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다. 이 중에는 1년짜리 코스인 안드레 쿠 테크 MBA(Andre Koo Tech MBA)도 있다. 분야별로 보면 리더십, 마케팅, 회계, 기업 자금 관리, 경영 분석, 데브옵스, 신기술 등 사실상 공부해보고 싶은 모든 과목들이 마련되어 있다. GPA 평균 점수는 3.49이며 GMAT은 710점이다.
6위 : 펜실베이니아대학 와튼스쿨(University of Pennsylvania The Wharton School)
웹사이트 : https://www.wharton.upenn.edu/
지역 : 펜실베이니아 필라델피아
연간 학비 : 70,200 달러
IT 전문가들을 위한 코스 : MBA, eMBA
1881년 설립된 와튼스쿨은 세계 최초의 경영대학원이다. 그리고 현재도 가장 유명한 학교 중 하나다. 그래서인지 IT 리더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매우 높은 편이다. IT 전문가들을 위한 과정으로는 1) 경영 분석 및 정보, 2) 전략과 경제를 비롯해 일반적인 경영대학원에서 택할 수 있는 대부분의 과정들을 보유하고 있다. 2019년 과정에 6692명이 신청서를 냈고 863명이 등록을 마쳤다. GPA 평균은 3.6점이고, GMAT는 730점이다. 졸업생들의 평균 연봉은 125,000 달러이며 대부분 졸업 후 거의 곧바로 취업했다.
5위 : 애리조나대학 엘러경영대학원(University of Arizona Eller College of Management)
웹사이트 : https://www.eller.arizona.edu/
지역 : 애리조나 투손/피닉스
연간 학비 : 애리조나 주민은 24,312 달러, 그 외에는 44,262 달러
IT 전문가들을 위한 코스 : MBA, 사이버보안 석사(MSC), 관리 정보 시스템 석사(MSMIS), MISOnline
엘러대학원은 IT 전문가들을 위한 특별 과정들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사이버보안 관련 프로그램이 눈에 띄는데, 온라인으로도 수강할 수 있다. 또한 정보 시스템이나 물리 시스템 관련 과정 중에는 8주나 16주에 걸쳐 총 33학점을 취득해야 하는 인텐시브 코스도 존재한다. MIS 학위도 온라인으로 수강 가능하다. MIS 과정을 밟고 있는 학생들의 평균 GPA는 3.6점이고, GMAT은 657점이다. MIS와 MBA를 복수로 선택하는 학생들도 상당 수다.
4위 : 텍사스대학교 맥콤즈 경영대학원(University of Texas McCombs School of Business)
웹사이트 : https://www.mccombs.utexas.edu/
지역 : 텍사스 오스틴
연간 학비 : 텍사스 주민은 35,324 달러, 그 외에는 51.804 달러
IT 전문가들을 위한 코스 : MBA, IT와 경영 석사(MSIM), MSBA
맥콤즈 대학원에서 제공하는 정보시스템 및 관리 석사 과정인 (MSIM)은 IT 현장에서 근무하는 CIO들을 위해 마련된 맞춤형 학위로, 10개월 동안 진행된다. 졸업하려면 프로그래밍, 회계 관리, 변화 관리, 공급망 관리, IT 보안, 데이터 과학, 인지 컴퓨팅 등을 공부해야 한다. 또한 파트너사와 함께 협력하여 프로젝트를 완수해야 한다. 학생들의 GPA 평균 점수는 3.61점이고 GMAT는 718점이다.
3위 : 미네소타대학교 칼슨 경영대학원(University of Minnesota Carlson School of Management)
웹사이트 : https://carlsonschool.umn.edu/
지역 : 미네소타 미니애폴리스
연간 학비 : 미네소타 주민은 38,208 달러, 그 외에는 48,936 달러
IT 전문가들을 위한 코스 : MBA, MSBA
CIO들을 위한 풀타임, 파트타임, 온라인 코스 모두 존재한다. 최고 경영자 과정도 있다. 하지만 입학과 졸업이 그리 쉽지만은 않다. 2017년 기준, 565명이 입학 신청서를 냈고, 208명이 허가를 받았으며 88명이 졸업했다. 입학 허가된 학생들의 평균 GPA 점수는 3.43점이고, GMAT은 690점이다. 파트타임 과정의 경우 369명이 신청서를 냈고, 317명이 입학했으며, 268명이 졸업했다. 졸업 후 90일 내에 취업한 졸업생이 96%로, 취업률이 단연 돋보인다. MSBA 과정의 졸업생들만을 보면 이 취업률은 더 높아진다고 한다(100%).
2위 : 카네기멜론대학 테퍼 경영대학원(Carnegie Mellon University Tepper School of Business)
웹사이트 : https://www.cmu.edu/tepper/
지역 : 펜실베이니아 피츠버그
연간 학비 : 64,000 달러
IT 전문가들을 위한 코스 : MBA, MSBA
테퍼 경영대학원에서 제공하는 MBA 프로그램은 경영에 필요한 기술들과 분석학, 기술 산업에서의 리더십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이는 IT 분야 지도자들 사이에서 수요가 높은 분야다. 과정도 다양해 3년짜리 풀타임부터 파트타임, 온라인, 하이브리드 코스가 다 제공된다. 신입생들의 GPA 평균 점수는 3.3점이고 GMAT은 691점이다. MSBA의 경우 졸업까지 18개월 걸리며, 2018년 가을부터 신입생을 모집한다.
1위 : MIT대학 슬로언 경영대학원(MIT Sloan School of Management)
웹사이트 : http://mitsloan.mit.edu/
지역 : 매사추세츠 캠브리지
연간 학비 : 71,000 달러
IT 전문가들을 위한 코스 : MBA, MSBA
MIT의 슬로언 대학원은 10가지 학위를 제공한다. 또한 학위 없이 수료만을 위한 프로그램도 다수 존재한다. IT 분야 종사자들이라면 슬로언 대학원의 표준 MBA 프로그램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인데, 최근 마련된 1년짜리 경영 분석 석사 과정 역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들어가는 문이 매우 좁다. 2017년 기준 5798명이 신청서를 냈는데, 404명만이 허가를 받았다. 1년짜리 경영 분석 석사 과정의 경우 828명이 입학 신청서를 냈고, 30명만이 등록을 마쳤다.
하지만 들어가기 힘든 만큼 양질의 교육이 보장된다. 대학원 교직원과 교수만 200명이 넘으며, 14개의 실험실을 보유하고 있다. 졸업생들 중 영향력 높은 기업의 창립자 및 임원이 다수 포진되어 있으며 2016년 MBA 졸업생들의 평균 기본급은 125,036 달러였다.
[국제부 문가용 기자(globoan@boannews.com)]
Copyrighted 2015. UBM-Tech. 117153:0515BC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