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뎁의 코덱사업부 이노코덱(02-2109-6866)에서 영상보안 솔루션에 특화된 다채널용 소프트웨어 H.264 코덱 Open264 시리즈를 개발했다. 이중 2011년 1월 출시되는 Open264-SD H.264/AVC코덱은 CPU의 채널 처리용량을 최적화시키는 설계로 기존 외산 범용 코덱 대비 51%의 디코딩 성능 향상을 보여주고 있다. H.264/AVC 방식이 가장 최신의 빠른 영상압축 방식이라는 것에는 이제 별다른 이견이 없다. 그러나 동일한 방식이라 하더라도 여러 가지 다른 버전이 존재하며, 갈수록 CPU의 연산량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에 소량다품종화되어 가는 제품들을 감안하면 유연하고 확장성 높은 소프트웨어 인·디코딩이 유리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번에 이노뎁의 이노코덱 사업부에서 개발한 영상보안용 H.264/AVC 코덱의 경우 공개 소프트웨어나 다른 해외기업의 제품보다도 월등한 성능(FFMPEG대비 51% 향상된 성능)을 보여준다는 점이 가장 특이할 만한 특징이며, 특히 수십 대의 카메라와 연동해 수십에서 수천 채널의 영상을 보여줘야 하는 영상보안시장의 특성에 맞게 개발되었다. 멀티채널 영상이 필수적인 영상보안 시장은 기존 방송시장과는 완전히 달라 이전에는 고객들이 직접 영상 코덱을 개발하거나 비싼 범용 외산 코덱을 구매하거나, 상용이 아닌 GPL 코덱을 사용하는 방법뿐이 없었다. 그러나 뛰어난 영상화질을 유지하면서 높은 압축률과 최적의 CPU 점유율을 가지도록 설계한 이노뎁의 Open264는 영상보안시장에서 실질적인 대안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글 : 시큐리티월드 편집팀>
[월간 시큐리티월드 통권 제168호(sw@infothe.com)]
<저작권자 : 시큐리티월드(www.securityworldmag.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