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만텍, 윈도우7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7단계 전략 발표
마이크로소프트가 새롭게 선보인 윈도우7은 쉽고 빠르고 편리할 뿐만 아니라 보안성과 호환성이 개선되어 언제 어디서나 안전하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차세대 운영체제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기업 입장에서 윈도우 7으로 마이그레이션을 고민하고 있다면, 생각해 보아야 할 몇 가지 고려사항들이 있다.
우선 마이그레이션은 이전 운영체제에 있던 시스템 설정이나 데이터를 새로운 운영체제로 옮기는 작업인 만큼 이를 위해 기존에 사용하던 데이터를 안전하게 백업하고 다시 새로운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준비과정이 필요하다.
또한 마이그레이션 과정에서 중요한 정보나 데이터가 손실 또는 유출되지 않도록 리스크를 최소화 해야 하며,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통해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단순화할 필요가 있다. 마이그레이션 후 관리의 간소화와 시스템 보호 여부도 간과해서는 안되는 체크항목이다.
시만텍이 발표한 윈도우 7으로의 성공적인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7단계 전략은 아래와 같다.
1. 기존 시스템 환경을 평가하고 계획을 수립하라
첫번째 단계는 최종 사용자 환경에서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패턴을 분석, 평가하고 네트워크 및 관리 이슈에 대해 확인하는 작업이다. 시만텍 솔루션은 원활한 마이그레이션을 위해 하드웨어 최소사양과 인프라스트럭처 지원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2. 표준 윈도우7 이미지를 만들어라
표준 하드디스크 이미지 생성은 새로운 운영체제를 설치할 때 가장 빠르고 안전한 방법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PC에 반드시 설치되어야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최소로 포함시켜 가능한 작게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이다.
3. 설치할 애플리케이션의 호환성을 확인하라
애플리케이션은 업무 생산성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다. 대부분의 상용 애플리케이션은 궁극적으로 윈도우7을 지원하게 되겠지만 커스텀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사전에 호환성을 검증하거나 필요시 대체할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파악해 둘 필요가 있다.
4. 개인 사용자 설정과 시스템 정보를 확인하라
기업의 컴퓨팅 환경에서 사용자들은 변화를 꺼린다. 직원들은 새로운 PC 환경에서도 바로 작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동일한 설정, 배경화면, 개인화된 모든 정보들을 기존 PC에서 사용하던 그대로 재현하고 싶어한다. 이러한 사용자 설정과 시스템 정보를 확인해 그대로 윈도우 7에 적용하는 것은 직원들의 생산성을 유지하고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필수적인 요건이다.
5. 마이그레이션 프로세스를 구축하라
설치할 애플리케이션들과 기존 개인 및 시스템 설정 정보를 파악했다면 하나의 작업이 완료됐을 때 다음 작업이 연이어 자동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마이그레이션 과정을 자동화하거나 작업절차 템플릿과 파일들을 압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6. 마이그레이션 진행과정을 모의 테스트하라
성공적인 마이그레이션을 위해서는 현재 어떤 문제에 직면할 수 있는지 각각의 마이그레이션 과정을 단계별로 모의 테스트할 필요가 있다. 최선을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사전에 특정 사용자들을 선택해 모의 테스트를 진행한 후 전반적인 진행 과정을 분석해야 한다.
7. 마이그레이션 이후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라
자동화된 마이그레이션이 완료되면 한가지 중요한 단계가 남는데 이는 마이그레이션 진행 이후 보고서와 분석 작업이다. 보고서는 마이그레이션 과정을 세세하게 추적할 수 있도록 해주며, 다음 진행 시 개선사항들을 확인시켜 준다.
[오병민 기자(boan4@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