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인프라스트럭처 분야의 세계적 선두기업인 시트릭스시스템스(지사장 우미영 www.citrix.co.kr)는 서버 가상화 솔루션인 시트릭스 젠서버(Citrix® XenServer™)를 무료로 배포하고 신제품인 ‘젠서버 및 하이퍼V를 위한 시트릭스 에센셜(Citrix Essentials™ for XenServer™ and Hyper-V™)’을 출시하는 등 서버 가상화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고 발표했다.
효율성과 비용 절감을 위해 많은 기업 고객들이 서버 가상화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전세계 서버 중 75%가 아직 가상화되지 않아 서버 가상화 시장은 앞으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트릭스는 엔터프라이즈 고객 및 클라우드 컴퓨팅에 최적화된 시트릭스 젠서버를 누구나 무료로, 기능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지금까지 무료로 배포되던 하이퍼바이저의 경우 실제 환경에 사용시에는 기능의 제한이 있었으나 이번에 발표한 새로운 버전의 젠서버는 중앙화된 멀티 노드(multi-node) 관리, 멀티 서버 자원 공유 및 풀 라이브 모션과 같은 강력한 추가 신기능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된다. 이에 따라 서버 가상화를 도입하고자 하는 고객들은 초기 투자 장벽을 크게 낮출 수 있으며, 기존에 투자한 고객들도 추가비용 없이 업그레이드 및 도입 확대가 가능해졌다.(*하단 시트릭스 센서버 주요 기능 참조)
또한 시트릭스는 하이엔드급 기능을 요구하는 고객들을 위해서 보다 향상된 관리 및 자동화 기능을 제공하는 ‘시트릭스 에센셜(Citrix Essentials™)’ 제품군을 출시했다. 시트릭스 에센셜 제품군은 1)윈도우 기반 가상화 환경에 최적화된 ‘Citrix Essentials for Hyper-V’와 2)윈도우와 리눅스를 포함한 이기종 가상화 환경을 위한 ‘Citrix Essentials for XenServer’ 제품 두 가지 버전을 포함하고 있다. 시트릭스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윈도우 및 이기종 환경을 모두 아우르는 가상화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시트릭스 에센셜은 다른 서드 파티 제품의 가상 서버와 쉽게 통합되는 것은 물론 데이터센터 내의 시트릭스 및 마이크로소프트 가상 환경이 보다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특히 주요 관리 시스템인 시트릭스 젠센터(Citrix® XenCenter™) 및 마이크로소프트 시스템 센터(Microsoft System Center)의 기능을 확장해 주는 관리 및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며, 젠서버 및 하이퍼V 가상 환경의 스토리지 관리 비용 및 복잡성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시트릭스 스토리지링크(Citrix StorageLink) 기술이 포함되어 있다.
시트릭스시스템스코리아 우미영 지사장은 “엔터프라이즈급 젠서버를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서버 가상화를 고려하는 고객들의 도입 장벽을 크게 낮출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복잡한 가상환경에서 보다 강화된 관리 기능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한 신제품군을 출시, 서버 가상화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것이다”라며 “이와 함께 마이크로소프트와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통해 앞으로 성장할 서버 가상화 시장 강자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무료로 제공되는 새로운 시트릭스 젠서버의 주요 기능
강력한 중앙 관리: 서버 및 가상 머신 수에 제한 없이 완벽한 멀티 노드 관리가 가능하고 간편한 P2V(physical-to-virtual) 및 V2V(virtual-to-virtual) 변환 툴을 포함하였다. 또한 구성 관리와 배포된 관리 아키텍처 복구를 중앙화할 수 있다.
라이브 모션 및 멀티 서버 리소스 공유: 강력한 젠모션(XenMotion™) 기술로 가상머신을 다운타임이나 서비스 중단 없이 서버간 이동이 가능하며 최적화된 초기 가상 머신 설치 및 지능적인 유지 모드가 포함되어 있다.
하이퍼바이저 엔진: 64비트 업계 표준 젠 오픈소스 하이퍼바이저를 통해 차세대 서버, 운용체계,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최신 성능, 보안, 확장성을 제공한다.
베어 메탈 성능: 서버 및 가상 머신에 무제한으로 업계 최고의 콘솔리데이션 비율을 지원한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부하가 심할 때에도 기존 속도와 가까운 성능을 제공하며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및 리눅스 환경 모두에서 오버헤드 없는 가상 환경을 보장한다.
손쉬운 설치 및 관리 : 위자드를 통한 구성이나 직관적인 웹 2.0 스타일 검색 등 보다 친숙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자동 도우미 기능이 내장되어있다.
통합 스토리지 관리: 기존 스토리지 시스템을 모두 지원하며 호스트 기반 논리적 볼륨 관리, 다이내믹 멀티 패싱 등 내장 스토리지 관리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새롭게 출시한 시트릭스 에센셜 제품군이 포함하고 있는 다섯 가지 주요 기능
랩 관리 자동화: 개발부터 제품 서버까지 전체 애플리케이션 주기 상에서 애플리케이션 구축, 테스트, 공유, 딜리버리까지 모든 프로세스를 온 디맨드 형태로 관리할 수 있다. 모든 주요 가상 플랫폼을 지원하기 때문에 고객들은 하나의 가상 플랫폼에서 개발 및 테스트 환경을 구동하는 것은 물론 다른 플랫폼 상의 제품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이동할 수도 있다.
향상된 스토리지 통합: 시트릭스 스토리지링크(Citrix® StorageLink™) 기술을 통해 서드 파티 어레이 기반 스토리지 시스템 자체 기능(native power)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객들은 보다 쉽게 가상 환경으로부터 스토리지 기능을 바로 관리할 수 있다.
다이나믹 프로비저닝: 고객이 필요할 때 마다 온 디맨드 형태로 가상 머신이나 물리 서버에 워크로드 이미지 세팅을 관리하도록 해줌으로써 데이터센터 인프라스트럭처를 최적화하고 비용 절감
워크플로우 오케스트레이션(Workflow Orchestration): 사용자들이 가상 인프라 상에서 일반 태스크 라이브러리 및 그래픽 워크플로우 캔버스를 이용하여 주요 관리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
고가용성(HA, High Availability): 호스트 혹은 가상 머신 장애 시 자동 재시작부터 자원 가용성에 기반한 리소스 풀 상의 지능적인 가상 머신 배치까지 넓은 범위의 강력한 고가용성 옵션을 제공한다.
[길민권 기자(reporter21@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