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 Times-

[이미지 = gettyimagesbank]
- budget은 ‘예산’을 뜻하는 말입니다. 그렇기에 ‘쓸 수 있는 돈의 한계’를 의미합니다. 무한정 돈을 가진 사람은 흔치 않기에, 대부분은 이 budget 안에서 자금 활동을 이룹니다.
-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예산 ‘안에서’라는 표현에 익숙합니다. 영어에서도 within을 써서 ‘예산 안에서’라고 표현합니다.
* We completed the project within budget.
(우리는 예산 안에서 프로젝트를 완료했다.)
- within 대신 on을 쓰기도 합니다. 비슷한 의미를 갖습니다.
* We completed the project on budget.
- 그런데 오늘 예문은 on a budget으로 on budget과 한 글자의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한 글자가 미묘한 차이를 만드는데요, on budget은 ‘미리 정해둔 금액 안에서’라는 뜻이고 on a budget은 ‘저렴하게’ 혹은 ‘비싸지 않게’라는 뜻을 갖습니다.
- 위의 발췌문은 개인 와인 저장고를 그리 넉넉하지 않은 예산으로 갖는 방법을 소개하는 글의 도입부입니다. 즉 비교적 저렴하게 나만의 와인 창고를 갖는 방법을 알려주려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on a budget이 사용됐습니다. 최근 유럽에서는 개인 와인 저장고가 유행이라고 합니다.
- 예산은 돈을 쓰기 위한 ┖계획’이기도 합니다. on budget은 그런 ┖계획대로’ 실행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원래 쓰고자 했던 돈을 넘지 않았다는 뜻이 됩니다.
- 하지만 예산은 ‘금액’을 뜻하기도 합니다. on a budget은 ‘정해진 금액 위에서만’ 뭔가를 실행한다는 뜻이 됩니다. budget이 가진 두 가지 뉘앙스 중 어떤 것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on budget이 되기도 하고 on a budget이 되기도 하는 겁니다.
- 헷갈린다고 해도 걱정할 게 없습니다. ‘저렴하게’라고 쓰고 싶으면 on a budget이라고 쓰고, ‘예산 안에서’라고 쓰고 싶으면 within budget을 사용하면 됩니다. on budget은 알고만 있고, 그래서 기사나 책을 읽을 때 이해하기만 하면 됩니다.
※ 이 코너는 보안뉴스에서 발간하는 프리미엄 리포트의 [데일리 보안뉴스+] 콘텐츠를 통해 2주 빨리 만나실 수 있습니다.
[국제부 문가용 기자(globoan@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