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안산업기사는 정보보안기사와 함께 국내 유일의 정보보호 분야 국가기술자격으로, 군 사이버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과 운용 기술을 갖추고 임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자격이다. 2021년부터 과정평가형 자격제도로 정보보안산업기사 자격 취득이 가능해짐에 따라 사이버작전사령부는 군에서 운영하는 전문교육 이수로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과정평가형 자격제도를 도입하게 됐다.
사이버작전사령부는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도입 논의부터 운영기관인 한국산업인력공단과 긴밀하게 협력해 교육 과정을 설계했고, 서류 및 현장 심사와 고용노동부 국가기술자격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2022년 1월 14일 최종 교육훈련기관으로 선정됐다.
특히, 사이버작전사령부가 교육훈련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공공기관을 포함한 정부기관으로서는 역대 두 번째며, 2022년 선정된 10곳 중 정부기관은 사이버작전사령부가 유일하다.
사이버작전사령부는 사이버 업무를 수행하는 장교, 부사관, 군무원을 대상으로 교육생을 선발해 전문교육을 진행한다. 교육생들은 전문 교육 수료 후 내부 평가와 산업 현장 전문가의 외부 평가를 통과하면 정보보안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김한성 사이버작전사령관은 “정보보안산업기사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도입은 우리 군 사이버 교육 과정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교육훈련 대상자들의 자격 취득은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고, 향후 국가 사이버 전문인력으로 지속 활용하는 등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사이버작전사령부는 더 많은 군 사이버 전문인력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을 확대 운영해 군내 정보보안 전문가를 지속 배출하는 등 우리 군의 사이버대응능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예정이다.
[박미영 기자(mypark@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