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기획-4] 2021년 대한민국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현황 결산

2021-12-06 15:07
  • 카카오톡
  • 네이버 블로그
  • url
주요 키워드는 융합보안, 인공지능, 대한민국 특례시, 영상관제 데이터 개방, 변신과 도약

[보안뉴스 엄호식 기자] 우리나라는 도시의 경쟁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건설·정보통신기술 등을 융·복합해 건설된 도시기반 시설을 바탕으로 다양한 도시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구축하고 있다. 국가시범도시와 스마트 챌린지, 스마트도시 규제특례제도, 스마트도시형 도시재생, 스마트도시 통합플랫폼, 혁신인재육성사업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K-City Network를 통해 국내 스마트시티 산업과 기술을 해외도시로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미지=utoimage]

그렇다면 올 한해 스마트시티 분야에는 어떤 이슈가 있었을까? 도시개발과 안전 등 모든 분야의 융합과 4차 산업혁명의 중심 키워드인 인공지능, 2022년 새롭게 변화할 4곳의 특례시, 데이터 개방 등 주요 이슈를 정리해봤다.

모든 것이 연결된다, 융합보안
PC나 스마트폰 등의 기기뿐만 아니라 냉장고나 세탁기 등의 가전제품, 도어락이나 가스 검침기 등의 비 가전제품까지 모든 것이 인터넷에 연결되는 융합환경이 구축되면서 사이버 공격의 영역과 대상도 넓어지고 있다. 실제로 몇 년 전에는 미국 식품의약안전국(FDA)이 심장박동기에서 보안 취약점을 발견했다며 경고한 바 있다. 과거 PC나 스마트폰을 노린 사이버 공격이 이제는 디지털 헬스케어와 스마트빌딩, 자율주행차, 스마트 팩토리 등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기존 IT보안은 서버와 PC, 스마트폰 등을 중심으로 보안을 꾸준히 구축해 왔으며, 오늘날 PC에 백신을 설치하는 것은 상식이 됐다. 하지만 의료와 산업(공장), 자동차 등 IT와 조금 거리가 있는 분야는 보안이 상대적으로 등한시돼 왔다.

정부는 이러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IoT 기기의 보안 내재화 등을 추진해왔으며, 이러한 개념이 점차 확대돼 오늘날 K-사이버방역 전략에서는 융합보안이라는 개념으로 확대했다. KISA는 IoT 보안과 관련한 테스트 베드 및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있다. 테스트베드는 IoT 제품에 대해 보안성을 테스트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고 제품 및 서비스 개발자가 이 환경에서 보안 취약점을 점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곳이다. 가전제품과 교통, 의료, 안전, 건설, 자동차 등 다양한 테스트 환경을 판교에 구축했다.

우리 정부는 K-사이버방역에 5G 핵심서비스 융합보안 강화방안을 포함했으며 각 지역의 주요 산업과 연계해 실증 및 테스트를 지원하는 보안 리빙랩을 구축 및 운영하고 있다. 개발자가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보안성을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테스트베드가 필요하다. 하지만 IoT가 사회 및 산업 전반의 기존 서비스와 융합하면서 영역이 넓어지고, 이를 판교에 있는 테스트베드 한 곳에서 모두 테스트하기는 어려운 상황이 됐다. 이에 따라 정부는 주요 산업 거점을 중심으로 5개 리빙랩을 구축했다. 안산에 위치한 스마트공장 보안 리빙랩은 스마트 팩토리 데모 시연 및 체험뿐만 아니라 각종 산업통제장치 등을 구축해 실제와 유사한 환경에서 보안 테스트 및 위협 환경을 보여준다.

상용차 생산지 군산에는 자율주행차 보안 리빙랩을 구축했다. 여기에 위치한 자동차융합기술원과 연계해 신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물론, 동시에 보안과 관련한 부분 역시 시험할 수 있도록 마련해 ECU 등 부품개발업체가 직접 테스트까지 연계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원주 의료기기테크노밸리에는 디지털헬스케어 보안 리빙랩을 구축했다. 여기에서는 의료기기 및 서비스 보안성 테스트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협의해 인터넷에 연결되는 의료기기의 경우 테스트랩이나 리빙랩에서 시험 성적서를 받을 경우 보안관련 점검은 면제될 수 있다.

부산에는 스마트시티 보안 리빙랩을 센텀기술창업타운 내에 구축해 로봇 도시통합 플랫폼 등의 테스트 환경을 운영하고 있다. 경기도 안양에는 실감콘텐츠 보안 리빙랩을 구성해 디지털 트윈이나 가상·증강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변조 등의 공격에 대응한다.

2022년 1월, 특례시 승격되는 4개 도시
지난 2020년 7월 정부가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등 관계 법률의 제·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하면서 무려 32년 만에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추진됐다. 이번 제도개선은 그간 지방행정의 객체로 머물러 있던 주민을 다시 지역의 주인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하고, 고질적 문제로 제기되던 지방자치단체의 자치권 부족과 책임성·투명성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에 2020년 12월 국회에서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경기도 수원시와 고양시, 용인시와 함께 경남 창원시가 인구 100만 이상의 도시에 부여되는 ‘특례시’에 포함됐다. 이 4개 도시는 2022년 1월 특례시로 승격된다.


[이미지=utoimage]

수원특례시, 스마트시티 수원을 목표로 강화된 시민 서비스 제공
수원시는 이번 지방자치권 전부개정안 개정에 따라 특례시가 됨으로써 강화된 시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스마트시티다. 이미 수원시는 ‘스마트시티 수원’을 목표로 △IoT(사물인터넷) 기반 스마트빌딩 에너지·환경 관리시스템 △스마트 레인시티 수원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수원 스마트워터 상수도 고도화시스템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도시재생뉴딜사업 등을 추진해 왔다.

먼저, 수원시 공공건물에 구축한 ‘IoT 기반 스마트빌딩 에너지·환경 관리 플랫폼’은 프로토콜(통신 시스템이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해 사용하는 통신 규칙)을 바탕으로 빌딩 설비와 스마트 플랫폼을 실시간으로 연동한다. 스마트 플랫폼에서 건물 설비·환경·공간·에너지 데이터를 수집하고, AI(인공지능)를 활용해 건물 운영을 최적화할 수 있다.

‘스마트 레인시티 수원’은 사람·물·자연이 함께하는 물 순환도시를 만들기 위해 도시 전반에 자연 상태에 근접한 물순환 구조를 만드는 정책이다. 버려지는 빗물을 재활용하기 위한 빗물 공급장치와 노면 살수 시스템, 지하수 오염물질을 줄여주는 LID(저영향 개발) 시설 등이 대표적인 레인시티 사업이다. 수원시는 기존 인프라에 IoT·빅데이터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더욱 ‘스마트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레인시티 통합관리시스템’은 빗물 이용 솔루션, 대기 환경 개선 솔루션, LID 시설 관리 솔루션 등으로 구성된다. 물순환 시설을 원격제어하고, 관련 빅데이터를 수집해 시민과 기관에 정보를 제공한다.

용인특례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으로 스마트한 안전도시 구축
용인시는 민선7기 백군기 시장이 취임사에서 특례시 실현을 언급할 정도로 오랫동안 특례시 조성에 공을 들였다. 이 때문에 이번 특례시 선정에 맞춰 다양한 대민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을 갖고 있다. 실제로 백군기 시장은 2021년 시정연설에서 4차 산업혁명에 맞춰 스마트시티 마스터 플랜을 수립해 더욱 안전한 스마트 도시 용인을 만들겠다고 강조하는 등 다양한 대민 서비스를 실시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용인의 스마트시티는 ①흥덕 ②광교 ③역북 ④기흥 등 4개 도시를 기반으로 실제 서비스를 실현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교통과 방범·방재, 자가망 등 공통 사업을 기반으로 각각의 고유한 서비스를 제 공함으로써 특화된 스마트시티로의 미래를 그려가고 있다.

용인시는 ‘사각지대 없는 전국 최고의 안전도시 조성’을 비전으로 △시민체감 안전서비스 △신속한 사 건·사고처리 △미래지향적 서비스 △시민 서비스 확대 등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시민체감 안전 서비스는 CCTV 영상 공동활용으로 긴급상황 시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신속한 대응 체계 구축으로 시민 체감 안전서비스를 향상시킨다. △신속한 사건·사고처리는 용인시 전 지역에 대한 GIS 위치기반서비스를 활용하고, CCTV 영상 관제 효율화로 신속한 사건 및 사고 처리를 달성한다. △미래지향적 서비스는 TTA 인증 플랫폼 도입으로 향후 확장성과 연계성을 확보하는 한편, 첨단 시스템 도입으로 미래 스마트시티 선도 역할을 수행한다. △시민 서비스 확대는 민간부문 시민안전 서비스 연계로 서비스를 확대 운영하는 한편, 사회적 약자를 위한 서비스 운영으로 시민 만족도를 높인다.

고양특례시, 시민이 함께 만드는 고양형 스마트시티 구축
고양시는 ‘고양형 스마트시티’를 구축해 도시발전 및 시민안전을 강화한다는 전략을 갖고 있다. 고양시는 스마트시티가 텔레커뮤니케이션 기반시설이 도시 구석구석까지 연결된 미래 새로운 도시 유형이며, 고양형 스마트시티 구축은 △고양시민 니즈(NEEDS) 분석을 통한 도시 현안 문제 해결 △광역단위 통합 에너지 및 환경관리 ICT 통합 안전 솔루션 구축 △고양시 통합앱 활용을 통한 스마트 서비스 기획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적용된 고양시 IoT 융복합 시범단지가 고양형 스마트시티의 대표 모델이다.

특히, IoT 융복합 시범단지는 제4기 세계도시전자정부협의체(WeGO) 집행위원 도시 선정(2017년 6월) 및 세계도시전자정부협의체(WeGO) 어워드 지속 가능한 도시부문 금상(1위) 수상(2017년 6월)으로 그 성과를 인정받았다.

이어 고양시는 ‘고양테크노밸리 프로젝트’를 통해 고양형 스마트시티를 본격 추진했다. 고양테크노밸리 프로젝트는 4차 산업혁명의 격변 속에서 21세기 통일 한국의 경쟁력과 번영을 대표하는 최첨단 산업클러스터가 되기를 바라는 간절한 희망을 담아 남북 접경지역인 경기 북부의 핵심 도시 고양시에 조성되는 클러스터다. 시민이 주도해 시민을 배려하고 포용하는 지속 가능한 혁신의 거대한 플랫폼으로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용광로가 되어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이념과 기술을 구현한 도시를 지향한다.

주요 세부사업으로는 △고양일산테크노밸리 △고양청년스마트타운 △경기 고양 방송영상밸리 △한류 월드 △킨텍스 제3전시장 △킨텍스 지원·활성화 개발 등이며, 대부분 2022~2023년 완료 예정이다. 한편, 고양시는 고양형 스마트시티의 핵심 추진 동력으로 ‘고양 스마트시티 지원센터’를 내세웠다. 시민안전센터와 교통정보센터와 연계해 고양 스마트시티 추진의 중심역할을 수행하는 이곳은 시민과 함께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ICT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시티 리빙랩 사업을 추진한다. 아울러 고양 스마트시티 체험 공간 운영과 고양 IoT 실증 데이터를 제공하며, IoT 스타트업 입주 공간과 오픈 사무공간을 운영한다.

창원특례시만의 산업단지형 스마트시티 모델
창원시는 산업단지형 스마트시티 모델을 마련했다. 창원시와 LG-CNS 경남대학교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 마산합포구 진북 일반산업단지와 낙후된 주변 주거지역을 중심으로 기획된 에너지 기반의 지속가능한 수익 사업 모델을 바탕으로 안전·환경 등 공익형 서비스에 다시 투자하는 자립형 스마트산단 실증 모델을 구축한 것. 이를 위해 특수 목적 법인인 ‘스마트 지원센터’ 등 선순환 사업 모델 구조를 도입하고 중소기업의 참여를 지원한다. 산업단지 에너지 최적화 솔루션을 통해 공장에너지 관리 시스템(FEMS), 에너지 저장 시스템, 대상지 스마트 지원센터 등을 구축한다. 스마트 악취·미세먼지 모니터링 및 예보시스템을 구축해 데이터 모니터링 관리, 대기모델링·예보관리, 주민참여관리를 추진한다.

특히 창원시는 2020년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 추진 결과, 202개소의 스마트공장을 구축해 경남 내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창원시는 기존의 스마트공장 구축지원사업에 더해 ‘한-캐 인공지능연구센터 운영사업’을 추진해 AI를 접목, 수직적인 단계 상승을 이루어 스마트공장 구축단계의 대부분이 기초수준에 분포돼 있는 문제를 해소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공장 구축 후 운영 최대 난제인 운영인력 및 사후서비스 문제를 클라우드 도입방식의 ‘혁신데이터센터 구축사업’과 연계해 해결해 나가고자 작년부터 사업을 추진하는 등 스마트공장 도입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문제 해결에 힘을 쏟아 좋은 성과를 도출했다고 분석했다.

창원시는 미래 10년의 환경목표인 ‘창원시 2030 환경비전’을 발표했다. 허성무 시장은 미래 10년 시의 환경비전을 ‘2030 스마트 기후환경도시 창원’으로 하고, 비전달성을 위해 △기후위기대응과 그린뉴딜 선도 도시 △디지털기반 스마트 환경관리도시 △시민과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도시 등 3대 목표와 7대 추진전략, 20대 추진과제를 발표했다.

2030 환경비전은 전 지구적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2050 탄소중립 도시(Net-Zero, 온실가스 배출량과 흡수량이 같은 상태)’ 조성을 목표로 저탄소 그린뉴딜 정책을 적극 발굴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디지털 시대 여건에 맞게 ICT, AI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과학적인 환경감시와 예방적 환경관리 체계로 전환해 시민의 건강권을 지키겠다는 의지도 담겼다.

아울러 창원시는 스마트 친환경도시 조성을 위해 ‘창원형 그린+스마트 뉴딜 건축 사업’도 추진한다. 창원시는 기후변화 대응체제에 맞게 건축물 온실가스 배출양 감축과 저탄소 녹색성장 실현을 위해 제로에너지 건축물(ZEB : Zero-Energy Building)을 도입하고,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을 위한 그린+스마트 뉴딜 건축분야를 적용한다. 창원시는 신축 건축물에 신기술 적용을 위해 그린+스마트 건축 뉴딜에 대한 지침을 마련해 건축심의 시 적용하고 있다.

인공지능, 대한민국 곳곳에 스며들다
정부는 인공지능 국가전략(2019.12.)·디지털뉴딜(2020.7~) 등 범국가적 역량을 결집해 국가 인공지능 역량 향상에 기여했고, ‘광주 인공지능 집적단지 조성 사업’(2020~2024, 3,939억원)과 ‘지역균형 뉴딜 (2020.10~)’ 등을 통해 지역의 인공지능 확산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은 주력산업의 성장 둔화와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어, 지역경제 재도약을 위해서는 인공지능 기반의 혁신동력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전국 17개 시·도와 함께 지역의 주력산업 및 현장수요·각 지자체별 정책 추진의 한계점 등을 분석하고, 인공지능·디지털뉴딜의 성과를 중앙과 수도권을 넘어 국민 삶의 현장인 전 지역·전 산업 속으로 본격 확산하기 위해 지난 10월 ‘제25차 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 추진 방향을 확정·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인공지능, 국민과 함께 지역 속으로’를 비전으로, △(혁신거점) 광주 인공지능 집적단지를 국가 인공지능 혁신거점으로 고도화 △(선도사업) 권역별 특징과 강점을 토대로 대형 사업(프로젝트) 기획 △(특화융합) 지역별 주력산업 혁신을 위한 인공지능 융합 확대 등 3대 전략하에 추진될 계획이다. 선도사업은 지자체 주도로 지역의 인공지능 역량을 향상시키고, 초광역 연계·협력을 기반으로 국가 전반의 인공지능 동반상승효과(시너지)를 창출할 대형 인공지능 사업(프로젝트)이다.

특화융합은 지역기업이 보유한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융합해 제조공정, 품질관리 등 생산·관리 전반의 디지털 대전환을 지원하는 세부적인 단위과제다.

또, 호남권·충청권·영남권·강원권·제주권 및 수도권 등 각 권역에서 추진되는 다양한 인공지능 사업·과제를 연계하고, 권역 간에도 소통과 협력이 강화되도록 할 계획이다.

호남권 : 광주 인공지능 집적단지가 위치한 호남권은 전국의 인공지능 활용과 확산을 지원하는 ‘최첨단 국가 인공지능 혁신거점’으로 발전하도록 선도사업 추진 방향을 마련했다. 선도사업은 △권역별 수요를 반영한 기 구축 중인 데이터센터·실증장비 등의 디지털 기반(인프라) 확충 △데이터댐 등의 대규모 데이터와 인터넷기반자원공유(클라우드)를 연계해 혁신적 인공지능 제품·서비스의 원스톱 개발거점 도약 등을 기획해 추진한다. 특화융합 과제는 호남권의 주요 산업인 풍력·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농식품 제조·가공 등과의 AI 융합 모델을 기획·개발한다.

충청권 : 충청권은 출연(연)·연구소기업 등 연구 기반이 풍부한 강점을 반영해, ‘대형 인공지능 융합기술 연구개발’을 선도사업 추진 방향으로 마련했다. 선도사업은 △출연(연) 중심의 바이오 등 분야별 인공지능 융합 연구 △연구기관 보유 데이터 공유 및 연구자 간 협업 활성화 등 개방형 연구 환경 조성 등을 기획해 추진한다. 특화융합은 지자체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차 인공지능 개발·실증, 바이오 분야 신약 후보물질 분석 등에 인공지능 융합 과제를 발굴·추진한다.

영남권 : 영남권은 산업 데이터 확보 등이 유리한 제조 산업 집약지의 특징을 활용해, ‘초광역 물류·제조 융합 클러스터 조성’을 선도사업 추진 방향으로 마련했다. 선도사업은 △선박·항공·철도 등을 연계하는 초광역 물류 기반을 중심으로 물류 전 과정에 인공지능과 지능형로봇 적용 △관계 부처와의 협업을 통해 노후화된 산단·공장의 디지털 전환 지원 등을 기획해 추진한다. 특화융합은 기계·조선 등 제조산업의 생산관리 최적화, 교통·재난 등 도시안전 분야의 새로운 인공지능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강원권 : 강원권은 민간 데이터 센터와 보건의료 분야의 공공기관 이전 등 데이터 강점을 바탕으로, ‘보건·의료 데이터 중심 디지털 혁신서비스 확산’을 선도사업 추진방향으로 마련했다. 선도사업은 △데이터의 안전한 가공과 활용 환경 조성 △격오지 주민 등 취약계층 대상 혁신적 디지털 제품 서비스 개발 등을 기획해 추진한다. 특화융합은 산림자원 등을 활용한 디지털 관광 서비스, 액화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 생산·관리에 인공지능 융합을 추진할 예정이다.

제주권 : 제주권은 신기술 실증환경에 적합한 섬 지역의 특성에 기반해 ‘인공지능 신서비스 실증 생태계 조성’을 선도사업 추진 방향으로 마련했다. 선도사업은 전국에서 개발된 인공지능 신기술의 실증환경 조성과 지역 현안 해결 디지털 공공서비스 개발 등을 기획해 추진한다. 특화융합은 맞춤형 관광서비스, 월동작물 생육관리 등에 인공지능 융합 과제를 발굴·추진할 예정이다.

국민 알권리 보장위한 ‘영상관제 데이터 개방’
스마트시티에서 관제는 도시 곳곳에서 발생하는 사건사고와 재난을 빠르게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해 피해를 줄일 수 있게 해주는 수단이다. 이를 위해서는 고성능 CCTV 등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은 물론, 이러한 정보가 필요한 사람에게 빠르게 공유될 수 있어야 한다.


[이미지=utoimage]

서초구청은 도시정보운영센터를 통해 필요한 사람에게 영상정보를 제공하고, 이러한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서초구청은 자료에 대한 반출, 열람, 처리, 폐기 등 과정을 웹 및 앱으로 단일화했다. 과거 경찰이 CCTV 관제센터(현 도시정보운영센터)에서 수사에 필요한 자료를 열람·조회·반출하기 위해서는 종이로 된 신청서를 우선 작성해야 한다. 서초구청에 따르면 하루 평균 20건 정도의 신청이 있으며, 신청마다 두 장 정도의 서류가 필요하고, 이를 1년으로 계산하면 1만 4,600장의 정보가 종이로 남게 된다. 여기서 불필요한 서류를 보관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며, 무엇보다 종이 데이터는 누군가 디지털화 하지 않으면 활용하기 어렵다.

이러한 데이터를 의미있게 활용하기 위해 서초구청은 모든 프로세스를 온라인 및 디지털화 했고, 이러한 접근 정보를 시민에게 공개해 알 권리를 충족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앱과 웹은 IT에 익숙하지 않은 현장 경찰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단순화했으며, 센터를 직접 방문해 출입을 기록하고 신청서를 작성하는 등의 불필요한 과정을 줄일 수 있어 정보 활용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모든 열람·반출·요청은 온라인으로만 신청해 처리되고 폐기된다. 도시정보운영센터 웹 및 앱으로 접근하는 기록을 모두 남기며, 운영결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CCTV 위치나 설치 수를 조절하거나, 지역별 사건사고 발생빈도 등을 간접적으로 파악하는 것 역시 가능해졌다. 뿐만 아니라 센터 내에서 사진촬영 등을 불가하게 해 불필요한 정보 유출도 막을 수 있다. 특히, 시민에게 접근 기록을 공개하는 등 투명한 운영 역시 가능해졌다.

이와 함께 서초구청은 영상정보에 개인정보가 포함될 가능성을 낮추고, 더 넓은 범위를 관제할 수 있도록 고층 무선 카메라를 구축 및 운영하고 있다. 지상 CCTV의 경우 시점이 상대적으로 낮아 주변 상황을 종합적으로 관제하기 어렵다. 이에 서초구청은 고정카메라 40대를 관내 민간 고층건물 및 공공건물 옥상에 설치했다. 설치된 곳보다 높은 위치를 볼 수 없는 방범 CCTV와 달리 더 넓은 곳에서 상황을 파악할 수 있고, 제도적·기술적 문제로 활용하기 어려운 드론과 비교해 고층 무선 카메라는 지금 당장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를 LTE가 아닌 와이파이망을 이용해 재난 시 발생할 수 있는 모바일 네트워크 병목현상에 대응하고, 유선 가설 없이도 원격으로 영상 수집 및 카메라에 대한 제어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대규모 재난이나 재해 등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더 높은 곳에서 종합적인 상황을 관제하고, 구급차 이동 경로를 조정하거나 교통을 효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

이러한 영상정보는 관계자와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것이 가능하다. 가령, 특정 사고나 재난이 발생했을 경우 센터에서 현장 가까운 곳에 있는 유관기관 담당자에게 실시간 영상을 공유하고, 2차 사고를 예방하는 등 발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기존 방식의 경우 유관기관에서 신청한 후 영상을 가져가는 방식인 반면, 서초구청은 센터에서 발견한 정보를 승인된 사람에게 실시간으로 공유해 상황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이미 해외에서는 각종 범죄발생 정보나 공간정보 등을 민간에 공개하고 있는 반면, 국내에서는 개인정보 보호를 중시하는 정보공개가 활발하지 않은 편이다. 이에 서초구청은 관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자료를 디지털화하고,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융합해 유의미한 정보로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민 알 권리를 충족할 계획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개인정보보호가 필요한 만큼, 차량 번호나 얼굴 등에 대한 마스킹, 단어 치환 등의 작업 역시 필요하다.
[엄호식 기자(eomhs@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관 뉴스

헤드라인 뉴스

TOP 뉴스

이전 스크랩하기


과월호 eBook List 정기구독 신청하기

    • 지인테크

    • 인콘

    • 엔텍디바이스코리아

    • 지오멕스소프트

    • 다봄씨엔에스

    • 아이디스

    • 씨프로

    • 웹게이트

    • 엔토스정보통신

    • 하이크비전

    • 한화비전

    • ZKTeco

    • 비엔에스테크

    • 비엔비상사

    • 원우이엔지
      줌카메라

    • 비전정보통신

    • 트루엔

    • 이화트론

    • 다누시스

    • 테크스피어

    • 렉스젠

    • 슈프리마

    • 혜성테크윈

    • 시큐인포

    • 미래정보기술(주)

    •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 투윈스컴

    • 경인씨엔에스

    • (주)우경정보기술

    • 성현시스템

    • 디비시스

    • 다후아테크놀로지코리아

    • 유니뷰

    • 이오씨

    • 한국씨텍

    • 세연테크

    • 위트콘

    • 구네보코리아주식회사

    • 주식회사 에스카

    • 유에치디프로

    • 포엠아이텍

    • 넥스트림

    • 트렐릭스

    • 엔피코어

    • 투씨에스지

    • 블루문소프트

    • 엑소스피어랩스

    • 시엔스

    • 워터월시스템즈

    • 신우테크
      팬틸드 / 하우징

    • 에프에스네트워크

    • 네이즈

    • 케이제이테크

    • 셀링스시스템

    • 사라다

    • 아이엔아이

    • (주)일산정밀

    • 새눈

    • 앤디코

    • 유투에스알

    • 태정이엔지

    • 네티마시스템

    • 에이치지에스코리아

    • 에이앤티코리아

    • 미래시그널

    • 엘림광통신

    • 모스타

    • 주식회사 알씨

    • 에스에스티랩

    • 에이앤티글로벌

    • 지와이네트웍스

    • 현대틸스
      팬틸트 / 카메라

    • 지에스티엔지니어링
      게이트 / 스피드게이트

    • 티에스아이솔루션

    • 두레옵트로닉스

    • 엔에스티정보통신

    • 보문테크닉스

    • 포커스에이치앤에스

    • 엔시드

    • 동양유니텍

    • 메트로게이트
      시큐리티 게이트

    • 엠스톤

    • 글로넥스

    • 유진시스템코리아

    • 카티스

    • 세환엠에스(주)

Copyright thebn Co., Ltd. All Rights Reserved.

MENU

회원가입

PC버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