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공공데이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활용되다

2019-05-09 10:36
  • 카카오톡
  • url

산업부, 제7회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보안뉴스 박미영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공공데이터 개방과 활용 촉진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성과 확산을 위해 오는 7월 12일까지 ‘제7회 산업통상자원부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산하 공공기관은 2013년부터 에너지·무역·산업 및 기술·통상 등 다양한 분야의 공공데이터를 개방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창의적인 비즈니스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2013년부터 매년 BI공모전을 개최해 공공데이터 이용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개방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전봇대앱, 아프리카창업앱, 인체치수활용앱, G-eye앱 등 신규 비즈니스 창출 우수 사례를 발굴했다.

△‘전봇대앱’은 한전 전주(電柱)번호를 활용한 위치정보 제공 서비스로, 카카오 및 통신사 3사 네비게이션과 연계해 활용한다. △‘아프리카창업앱’은 코트라 국가정보와 아프리카 현지 인재 네트워크 등을 연계한 창업 정보를 제공한다. △‘인체치수앱’은 인체치수 기반 통계분석을 통한 의류 사이즈 추천 솔루션(myFit)이다. △‘G-eye앱’은 위치 기반 인공지능 기술로 시각장애인의 공간정보 접근 서비스다.

또한 수상자 대상으로 기술 컨설팅 및 마케팅 지원·창업 지원 프로그램 및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 등 수상작 맞춤형 후속 지원을 제공했고, 금년에는 R&D 컨설팅 및 연구개발비도 지원한다.

금번 공모전을 통해 산업부와 산하 유관기관의 개방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육성해 신규 일자리 창출 및 데이터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번 공모전은 산업부 및 산하 공공기관의 개방 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하며, 자격 제한 없이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개인 또는 팀(3인 이내)으로 응모할 수 있다.

공모 분야는 ①아이디어 기획 ②제품 및 서비스 개발 ③웹툰 제작 3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아이디어 기획 분야와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분야는 1차 서류 심사(7.19~22)·2차 발표 심사(7.26)를 통해 입상자가 결정되며, 웹툰 분야는 1차 서류 심사를 통과한 작품에 대해 최종 온라인 투표(7.22~26)를 통해 입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아이디어 기획·제품 및 서비스 개발·웹툰 제작 부문 입상자에게는 상금(총 6,900만원)과 함께 산업부 장관상 및 주관·후원기관장상이 수여되며, 수상자에게는 창업 지원 프로그램 참가(대한무역투자지원공사)·BI 코칭(공공데이터 소관기관)·사업공간 제공(한국남부발전 및 한국무역보험공사 소관 데이터 활용)·R&D컨설팅 및 연구개발비 지원(한국전력 활용 가능 데이터)·제7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 본선 진출권을 부여한다.

이와 함께 산업부 공공데이터 인식 확산과 참여 확대를 위해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산업부 공모전 소개 웹툰, 수상자 응원메시지(인터뷰), SNS 공유, 퀴즈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며 참여자(450명)를 대상으로 기프티콘을 제공할 계획이다.

응모는 공모전 홈페이지에 신청서 및 아이디어 기획서 등을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방식으로 7월 12일까지 가능하며, 응모자의 활용 편의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공공데이터 활용 가이드’를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제공할 예정이다.
[박미영 기자(mypark@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전 스크랩하기

과월호 eBook List 정기구독 신청하기

Copyright Mediadot Corp. All Rights Reserved.

MENU

PC버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