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닉스는 이번 이슈와는 조금 다른 경우에 속하는 기업이다. 다른 업체들이 아날로그 기반의 고화질 영상전송을 위한 제품들을 소개했다면 아이닉스는 아날로그가 아닌 디지털 전송기반이기 때문이다. 바로 기존 HD-SDI의 발전형인 EX-SDI다. 하지만 EX-SDI는 아날로그 기반 전송기술이 등장할 수밖에 없었던 HD-SDI의 단점을 완벽하게 해결했다고 공언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예고하고 있다. EX-SDI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 아이닉스 연구소장 출신의 허광호 마케팅팀장을 만나봤다.
먼저 아이닉스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아이닉스는 2002년에 설립된 반도체 전문 설계회사로 주로 감시용 카메라 시스템에 적용되는 여러 반도체 IC를 설계·공급하고 있습니다. 12년간의 연구개발을 통한 탄탄한 기술력은 ISP, Video Transceiver, Intelligence, Vision System 등의 다양한 부문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0년을 기점으로 HD급 ISP 제품을 출시하기 시작했으며, 국내외 여러 카메라 제조사들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성능의 영상처리기술과 HD급 영상전송기술, 즉 HD-SDI를 접목한 ISP는 감시용 카메라 시장에 있어 동축 케이블을 이용한 HD 영상전송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개발한 EX-SDI는 어떤 제품인지 궁금합니다.
EX-SDI는 Extended Serial Digital Interface의 줄임말로 전송거리를 대폭 개선한 차세대 HD-SDI의 전송 방식입니다. EX-SDI는 일반적인 JPEG 압축 방식을 응용한 형태로 VLC(Visually Lossless Codec) 기법을 통해 40dB 이상의 PSNR을 갖는데, 이는 시각적으로 전혀 영상 손실을 확인할 수 없는 수치로 손실 없는 영상전송을 원하는 감시용 카메라 시장에 있어 꼭 필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EX-SDI의 제품화는 얼마나 진행됐는지요.
아이닉스에서는 EX-SDI Tx가 Embedded된 ISP 2종이 현재 Engineering Sample 단계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금년 9~10월부터 양산할 계획입니다. 또한, 별도로 1 Channel Tx와 1 Channel Rx 제품을 출시해 기존 HD-SDI System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라인업을 구축한 상태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HD-SDI와 EX-SDI 신호를 자동으로 검출해 별도의 제어 없이 영상을 수신할 수 있어, 편리한 설치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습니다.
EX-SDI에 대한 현장의 반응은 어떤지 말씀해 주십시오.
초기 HD 아날로그 방식이 발표되면서 많은 회사들이 HD-CVI, HD-TVI, AHD 방식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HD-SDI 방식이 위축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기존 HD-SDI 방식이 가지고 있었던 전송거리와 비용적인 부담이 이번 EX-SDI를 통해 모두 해소되면서 다시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차별화된 성능에 대한 이해도가 점점 높아지면서 많은 고객사에서 적극적으로 제품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기존 ISP와 100% Pin 호환이 되기 때문에 기존 제품에 ISP만 변경하여 빠른 전환을 시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EX-SDI를 비롯한 HD 아날로그 방식 시장은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이라고 보시는지요.
HD급 이상의 카메라 시스템은 IP Camera와 동축케이블을 이용한 HD-SDI 방식, HD 아날로그 방식으로 나뉩니다. 기존 SD급의 아날로그 시장이 거의 대부분 동축케이블을 이용하며, 앞으로 HD-SDI 방식과 HD 아날로그 방식이 양분해 시장을 점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EX-SDI는 Digital 방식의 장점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미래지향적인 전송 방식입니다. 이전 HD-SDI만 존재했을 때는 기존 아날로그 방식 대비 탁월한 성능으로 기본적인 가격대가 비싸도 인정이 됐었지만, 앞으로 ‘비싸다’는 것은 발목을 잡게 될 것입니다. 진화된 반도체 기술과 이를 접목한 저전력/저가격 솔루션이 나오고 있고, 이와 더불어 고성능까지 구현할 수 있기에 EX-SDI가 향후 경쟁을 떠나 경쟁우위를 가지고 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아이닉스의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EX-SDI의 표준화를 위해 EX-SDI 카메라의 보급을 확대하고, 저가형 DVR 시장을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가격 경쟁력이 있는 DVR 제조사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아울러 카메라 제조사에는 프리미엄과 보급형, 두 가지 형태의 ISP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특히, 제공되는 모든 ISP에는 EX-SDI의 Transmitter가 기본 내장되어 별도의 Tx가 필요 없는 One Chip Solution을 지원할 것입니다.
또한, EX-SDI를 HDcctv의 실질적인 표준으로 만들기 위해, 아이니스는 EX-SDI 방식의 특허를 공개하고 설계기술을 SoC 제조사에 무상 라이선스로 제공한다고 2013년 하반기에 HDcctv Technical Committee에 발표한 바 있습니다.
[월간 시큐리티월드 통권 213호 (sw@infoth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