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뉴스 강현주 기자] 류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은 중국 및 일본과의 디지털·AI 분야 교류와 협력 확대에 나섰다.
4일 류 차관은 인천에서 열린 ‘APEC 디지털·AI 장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한 △중국 공업정보화부 슝지쥔 부부장과 △일본 총무성 이마가와 타쿠오 국제협력 담당 차관과 순차적으로 한·중, 한·일 양자 면담을 가졌다.

[자료: 과기정통부]
이 날 류 차관은 디지털·AI 분야 양국간 교류·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하고, APEC에서 양국의 적극적 활동과 협력을 당부했다.
류 차관은 중국 공업정보화부 슝지쥔 부부장(차관급)를 만나 한중 양국간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AI분야 협력들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지속될 수 있도록 양국 정부가 관심을 가지고 지지하기를 약속했다.
류 차관은 일본 총무성 이마가와 타쿠오 국제협력담당 차관과의 면담을 통해 올해 한일 국교수립 60주년을 맞이해 양국이 미래지향적인 관계로 발전할 수 있도록 디지털·AI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류 차관은 “중국, 일본 모두 디지털·AI 분야에서 한국과의 협력은 디지털·AI 분야 산업 발전뿐만 아니라, 양국 간의 지속적인 발전에도 기여할 것임을 공통적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향후 긴밀히 소통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현주 기자(jjoo@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