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홈이란,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해 집 안에 있는 음성 영성 장비나 조명 시스템, 커튼 제어 등 각종 설비를 하나로 연결하는 시스템이다.
IoT HUB란, IoT 기기의 센서들과 인터넷의 통로(관문)이며, 양방향 통신을 위한 중앙 메시지 허브 역할을 한다. IoT HUB는 다양한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가진 센서와 디바이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제어하기 위한 것으로, 스마트 홈을 구축할 때 필요한 중요한 기술들 중 하나다.
MATTER란, 스마트 홈 제품 및 IoT 플랫폼을 위한 새로운 표준이다. 오픈소스 프로토콜이며, 모든 스마트 홈 기기, 모바일 앱 간 상호 소통 및 적동을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스마트 홈 환경의 기기들은 모두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한 개의 기기라도 공격 위협에 노출된다면 전체 네트워크가 공격받을 위험이 존재한다. 특히, 사용자 접근제어가 Read-Only File System으로 설계되지 않았기 때문에, 공격자가 펌웨어 수정 및 관리 권한을 쉽게 얻을 수 있다.
2022년 11월 아파트 월패드 해킹으로 카메라에 담긴 사생활 영상이 다크웹에서 거래됐다. 이는 IoT를 타깃으로 한 해킹이 사회적 문제로 비화한 사례다. 월패드 뿐만 아니라 집 내부에 있는 냉장고, 에어컨 등을 악의적으로 조작해 사생활을 침해하는 사례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①인증서 복제 위협 ②펌웨어 감염 ③데이터 탈취 및 조작 등의 보안 위협 요소는 스마트 홈 사용에 있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것들이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①클라이언트/서버 기반 네트워크 분리와 ②FIDO(Fast Identity Online) 인증체계를 사용해야 한다.
[제작=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학과 학생회 플레이스]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