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시스템 검증 통해 확장성, 보안 및 배치 용이성 보장
[보안뉴스 김태형] 통합 IP 네트워크 테스트 솔루션업계의 선두기업인 익시아는 펨토셀 에코시스템을 완벽하게 검증하고 액세스 포인트와 게이트웨이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종단 간의 펨토셀 테스트 솔루션을 발표했다.
익시아의 혁신적이며 강력한 펨토셀 테스트 솔루션은 네트워크의 모든 요소와 펨토셀 장치를 개별적으로뿐만 아니라 종단 간 시스템의 일부로서도 평가한다. 익시아의 테스트 솔루션은 장비 제조업체 및 운영자에게 사용자 장비와 가정용 eNodeBs(HeNBs), HeNB 게이트웨이(HeNB GW), HeNB 관리 시스템을 비롯한 펨토셀 에코시스템의 모든 노드를 에뮬레이트함으로써 주요 배치 문제를 테스트할 수 있도록 해준다.
펨토셀은 주거용 DSL 또는 케이블 광대역 연결을 사용해 허가된 스펙트럼 내에서 표준 모바일 장치와 모바일 운영자의 네트워크를 연결해 주는 저전력 무선 액세스 포인트다. 펨토셀은 소비자와 운영자 모두에게 액세스 포인트에 대한 성능 향상뿐만 아니라 통합 능력 향상, 정체된 매크로 셀의 트래픽 부하 분산 등을 비롯해 많은 이점들을 제공한다.
피코칩(Picochip)의 LTE 제품담당 매니저 폴 닐(Paul Neil)은 “펨토셀은 이미 3G 네트워크에 일대 혁신을 가져와 통합 능력을 개선하고 스마트폰으로 인해 증가한 데이터 트래픽을 처리해 고객에게 보다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고객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 설계 단계부터 PC960x를 고안했기 때문에 LTE 네트워크에서 소형 셀은 보다 중요하다. 익시아의 IxCatapult 테스트 솔루션은 종단 간 시스템 수준의 검증 능력을 제공하는데 이는 배치 기간을 단축시키고 통신사업자급 품질을 보장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이다”고 밝혔다.
소형 셀(혹은 펨토셀)이 네트워크에 도입되기 전에 이미 시장에서 큰 기대를 받고 있지만 제품과 서비스를 완벽하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아직 극복해야 할 과제들이 남아 있다. 주요 과제로는 확장성, 보안, 이동성, 배치 용이성 및 상호운용성 등이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궁극적으로 소형 셀 시장 성장에 타격을 주는 제품 및 서비스 지연을 방지하도록 완벽하게 검증되어야 한다.
이에 대해 익시아의 펨토셀 솔루션은 모든 펨토셀 네트워크 장치를 시연하고 테스트함으로써 남아있는 주요 과제들을 해결한다. 또한 업계 시장을 선도하는 익시아의 실제 가입자 모델링 및 정교한 체감 품질(QoE) 측정 기능은 고품질의 차세대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예: 실시간 대화형 비디오)를 처리할 수 있는 펨토셀 설계를 입증함으로써 최고의 사용 사례 시나리오를 제공한다.
익시아의 시장 개발부 매니저 요셉 제토(Joseph Zeto)는 “무선 네트워크상에서 더욱 많은 데이터 수요가 지속되고 있어 HSPA+ 및 LTE 기술 개발을 장려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세와 더불어 기존 무선 배치에 적합하지 않은 위치에 액세스를 제공하고 정체된 매크로 셀의 부하를 분산시킬 수 있도록 펨토셀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며 “익시아의 IxCatapult 펨토셀 테스트는 네트워크 장비업체와 서비스 공급업체에게 시장 과제를 극복하고 펨토셀 배치 문제와 관련된 위험 요소를 크게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한편 양키 그룹(Yankee Group)의 최근 연구 조사에 따르면 65%의 통신사업자들은 2012년 하반기부터 ‘아주 세부적인 부분에서부터’ 펨토셀 사용을 시작하여 최소한 LTE 통합의 일부를 구현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 다른 조사기관인 인포르마(Informa)는 펨토셀 시장이 큰 성장을 이루어 2014년에는 펨토셀 액세스 포인트(FAP)가 4900만 개에 도달해 1억 1400만 명의 모바일 사용자들이 펨토셀을 통해 모바일 네트워크에 액세스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태형 기자(boan2@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