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코로나19 팬데믹 시대! “장기화에 대비하라”

2020-03-27 11:39
  • 카카오톡
  • 네이버 블로그
  • url
코로나19의 심각한 위협…전세계가 감염되다
한국 코로나19 대응 모범 사례로 주목... 대한민국 재난의료체계 시스템 점검해보니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기업 체질변화 필요, 코로나19 사태 대처 위한 솔루션도 부상


[보안뉴스 신동훈 기자] 2019년 말 시작된 코로나19가 수그러들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장기화 될 조짐이다. 2020년 3월 23일 기준 전세계 확진자는 33만명을 돌파했고 사망자는 1만 4,000명을 넘어섰다. 세계보건기구(WHO)는 3월 11일 코로나19 전염 상황을 팬데믹(세계적 유행)으로 규정했다. 이제 장기전을 대비해야 한다.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전파력을 가진 코로나19를 종식시키기 위해서는 국가별 투명한 정보 공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사진=dreamstime]

코로나19의 심각한 위협…전세계가 감염되다
무서운 전파력 가진 코로나19 191개국에 퍼져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바이러스가 발생됐을 때만 해도 주변국을 제외하고는 강 건너 불 보듯 코로나19를 바라봤다. 허나, 무서운 전파력을 가진 코로나19는 주변국에 이어 미국과 유럽을 서서히 잠식하기 시작했고 3월 23일 기준으로 전세계 191개국에 퍼졌다. 각 국가는 코로나19를 막기 위한 고군분투가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19는 사람과 다양한 동물에 감염될 수 있는 바이러스로, 사스와 메르스와 같은 코로나바이러스의 변종이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사람과 동물에서 흔히 나타나는 감기바이러스 중 하나이며 통상적으로 병원성이 약하고 사망률도 낮다. 문제는 변종이 너무 잘생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변이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스와 메르스 역시 변종 코로나바이러스이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사스(박쥐→사향고양이), 메르스(박쥐→낙타)처럼 코로나19도 박쥐에 유래한 코로나바이러스와 높은 유사성을 보인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이 3가지 감염병은 모두 호흡기로 감염되며 발열, 기침, 근육통, 호흡곤란 등이 주요증상으로 꼽힌다. 특히 백신, 치료제가 아직 없어 대증치료(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법)만 가능하다. 코로나19가 사스나 메르스보다 무서운 점은 치사율은 낮지만 전염력이나 전파속도는 훨씬 높다는 것이다. 여기에 더해 무증상 상태에서도 감염시킬 수 있어 바이러스 전쟁이 장기화되고 있는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

처음에는 노인층에서만 사망률이 높았지만, 최근 들어 젊은층도 사망하는 사례가 나오고 있어 세계가 긴장하고 있다. 스페인에서는 건강하게 살던 21세 청년이 사망해 충격에 빠졌고 한국에서도 대구에 있는 20대 환자가 위중한 상태에 빠졌다. 한국은 3월 20일 기준 코로나19 확진자 중 20대는 27.3%(2,365명)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20~40대도 코로나19로 심각한 위험에 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미 의회 전문매체 더힐은 CDC가 미국 내 확진자 2,449명을 분석한 결과 20~44세 중 많게는 5명 중 1명 입원이 필요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사스/메르스/코로나19 비교

코로나19는 날씨가 따뜻해지는 6월이 되면 진정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지만, 이는 과거 다른 변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데이터에 따른 것일 뿐, 코로나19가 온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가 아직 없기에 코로나19 종식일은 아직까지 오리무중이다.

유럽과 미국 등 코로나19 환자 폭증세
코로나19로 인해 전세계에서 확진자와 사망자가 계속 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몇몇 국가에서는 전시체제를 방불케 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바이러스 진원지인 중국은 강력한 통제로 인해 3월 중순이 지나고 확진자 수가 크게 늘지 않고 있다고 발표하고 있지만, 유럽과 미국의 상황이 심상치가 않다.

3월 23일 기준 유럽 내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약 16만명을 넘어서며 중국 확진자 수의 약 2배가 됐다. 특히 이탈리아 피해가 가장 막심하다. 이탈리아는 3월 22일 기준 누적 사망자가 5,560명을 기록하고 치사율은 9%를 넘는 등 사망자가 급증하고 있다. 의료진, 의료장비, 병실 부족 등 3중고에 시달리고 있는 이탈리아는 의료 시스템 붕괴에 직면해 있다는 경고도 나온다. 이외에 스페인, 독일, 프랑스, 영국, 스위스 등이 환자가 폭증하고 있어 선진국이라는 말이 무색하게 바이러스 대응이 녹록치 않다.

영국은 약 60% 국민을 코로나19에 걸리게 해 집단면역을 가지게 하자는 방침을 발표했다가 의료계는 물론 전세계 비판을 받았다. 한 전문가는 “개인주의가 만연한 유럽의 젊은이들은 ‘자신들은 코로나19로 안 죽는다’는 이유로 무책임하게 돌아나니며 사회를 붕괴시키고 있다”고 현 유럽 상황을 평가하기도 했다.

각국 정부는 고강도 대응에 나서고 있다. 가장 피해가 막심한 이탈리아는 야외 스포츠와 생산 활동을 전면 금지했고, 영국은 전국 각급 학교에 휴교령을 내리면서 영국인의 삶의 일부라 할 수 있는 축구 경기를 중단했다. 독일은 난민 수용을 중단하고 2명 이상 모임을 금지했으며, 그리스는 10명 이상 야외 모임 또는 회합 등을 전면 금지했다.

미국 역시 확진자가 급증하며 3월 23일 기준 3만명을 돌파해 팬데믹 단계에 접어들었다. 전문가들은 선진국 중에서 미국이 의료대응에 가장 취약할 수 있다고 보고 있는데, 그 이유로 △진단능력 부족 △노숙자 56만명 △의료보험 미가입자 3,000만명 △고용주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한 노동법 등 때문이다.

한국 코로나19 대응 모범 사례로 주목
하루 평균 1만 5,000건 검사 진행중인 한국
이처럼, 코로나19가 전세계에 급격하게 퍼지는 가운데 주요 외신에서는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시스템을 주목하고 있다.


[사진=dreamstime]

코로나19는 전파력이 타의 추종을 불허하기에 감염 초기에 확진자를 빨리 찾고 구분짓는 것이 코로나 확산을 막는 최대 변수이다. 대구발 신천지 사건으로 한국은 코로나19 초기에 확진자가 엄청나게 늘어났다. 검사해야 될 숫자가 엄청나게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은 미국과 일본 등 방역 선진국보다 진단검사 양과 속도가 월등했다.

3월 23일 기준으로, 한국의 총 검사자는 33만 1,780명이다. 하루 약 1만 5,000명 검사를 진행중인데, 일본의 하루 평균 검사량인 약 3,800명 보다 4배 이상 많다.

이를 가능하게 한 것은 한국은 진단키트를 신속하게 보급하는 ‘긴급사용승인제도’가 있기 때문이다. 아직 허가받지 못한 진단 제품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승인해 한시적으로 제조·판매·사용을 허가해 주는 제도로, 2015년 메르스(MERS, 중동호흡기증후군)를 겪은 한국 정부가 2017년 도입했다. 이 제도를 통해 민간업체에서 만든 진단키트로 빠르게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빠른 검사를 위해 96개 공공 및 민간 연구소로 구성된 의료 네트워크도 구축했다.

여기에 더해 차량에 탑재한 채 코로나19 검사를 신속히 받을 수 있는 드라이브스루 검사는 의심환자가 차를 타고 동선에 따라 이동하면 의사, 간호사 등 의료진이 문진-진료-검체 채취 순서로 진행한다. 검체 채취 후에는 차체소독과 내부소독을 실시하고 ‘검체 후 생활수칙 안내문’을 배부한다.

검사를 마치면, 검사자의 코로나19 검사샘플을 가까운 실험실로 신속하게 보내고 검사를 진행한다. 시험관에서 시험 결과까지 전체 과정은 약 5~6시간에 불과하다. 이런 빠른 검사 덕분에 신속하게 확진자를 파악할 수 있어 한국의 코로나바이러스 사망률은 3월 23일 기준 1.25%에 불과해 세계 평균 치사율인 4.35% 보다 훨씬 낮다.

WHO, 외신 등 코로나19 대응 롤모델로 주목
세계보건기구 WHO는 한국을 코로나19 대응 모범 사례로 지목했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은 “한국은 철저하게 접촉자를 추적해 선별된 장소에서 검사했고 의심 환자를 지정된 시설에 격리했다”며 “그 결과 코로나19 확진자는 감소하고 있고, WHO는 한국과 다른 모범 국가에서 배운 교훈을 지역 감염을 겪는 다른 나라에 적용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외신을 통해서도 한국이 보여준 빠르고 광범위한 진단과 투명한 정보 공개 등이 모범사례로 주목 받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3월 12일 ‘치사율과 전략 차이 드러낸 이탈리아와 한국의 코로나 확산’이라는 기사를 통해 한국과 이탈리아의 상반된 대응방식을 비교했다. 한국은 약 22만 2,000명의 검사를 진행하고 확진자 약 8,000명, 사망자 67명을 발표한 반면, 이탈리아는 블특정 다수 검사 7만 3,000건을 실시하고 확진자 1만 5,000명 이상, 사망자 1,016명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은 공격적이고 지속적인 검사가 바이러스와 싸우는 가장 강력한 수단이라는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한다고 분석했다.

칼럼리스트 조쉬 로긴(Josh Rogin)은 미국 워싱턴포스트에 3월 11일 기고한 ‘한국은 민주주의가 코로나19에 맞서 성공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는 글에서 한국이 민주주의 국가의 강점을 활용해 코로나19 위기에 성공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로긴은 한국의 사례를 다른 국가들과 비교하면서 “한국은 당국의 조치를 통해 코로나19 확진자 수의 꾸준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며 “이 같은 조치들은 교육과 투명성, 시민사회 결집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 한국이 가진 가장 효과적인 무기로 ‘빠른 진단검사 확대’를 꼽았다.


▲‘한국의 추적, 검사, 치료 대응이 생명을 구할 수 있다’ 제목의 BBC 기사[출처=BBC 홈페이지 캡쳐]

영국 BBC는 3월 12일 ‘한국의 추적, 검사, 치료 대응이 생명을 구할 수 있다’라는 제목으로 “한국은 하루 약 2만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실행하고 있다”며 “다른 그 어느 나라보다 많은 검사량을 보이고 있고 보건 당국은 이 같은 대응 때문에 치사율이 낮다고 판단한다”고 보도했다. 이어 “한국은 진단키트가 부족하지 않으며 검사 정확도는 약 98%”라며 “코로나19가 각국에 확산된 상황에서 대규모 검사가 가능한 한국은 다른 나라의 ‘롤모델’”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모범사례로 꼽히는 것은 대규모 검사를 빠르게 가능하게 한 드라이브스루 검사법이다. 미국과 유럽도 한국의 드라이브스루 시스템을 도입하기 시작했지만, 의료자원이 턱없이 부족해 운영에 차질을 빚고 있다. 미국 콜로라도주에서는 검사키트가 부족한 것은 둘째치고 의료진들이 써야 할 마스크조차 없다고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고 급기야 검사자가 너무 몰려 운영이 중단되기도 했다. 미국 펜실베니아 주는 보건부 직원 138명이 해당 주 1,300만명의 시민을 테스트해야 하는 극단적인 인력난에 빠졌다. 반면, 우리나라는 민간 의료진까지 자발적으로 나서며 인력난을 해소시키고 있다.

싱가포르도 코로나19 대응 모범 국가로 꼽힌다. 싱가포르는 3월 23일 기준으로 환자 수가 455명대를 유지하고 있다. 싱가포르 정부는 환자의 동선을 감염군으로 묶어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는 전략을 쓰고 있다. 초기에 환자를 파악해 공격적이고 철저하게 동선을 추적한 뒤 격리하는 것. 통제가 어려워지면 모임을 막고 거리를 폐쇄하는 조치를 취한다. 이처럼, 공격적인 조치에도 싱가포르 국민들이 잘 따르는 이유는 싱가포르 정부가 국민들의 신뢰를 얻고 있는 것이 주효하다. 정부부처간 협업도 잘 이뤄지고, 보건 당국은 민간 학자 및 전문가들과 소통을 자주 한다. 여기에 책임감 있는 언론도 한몫하고 있다.

대한민국 재난의료체계 시스템 분석해보니
2014년 세월호 사고 겪은 뒤 확 바뀐 국가재난 의료체계
우리나라의 응급의료체계는 1994년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정으로 대형사고에 대한 제도의 변화를 시도했다. 그러나 그 다음 해인 1995년 삼풍백화점 참사로 인해 제도의 취약점을 보였다. 삼풍백화점 사고는 대형 인명피해가 발생했음에도 조직적인 현장 응급의료체계 구축 없이 운영됐고 중증도 분류, 현장 응급처치, 인근 병원과의 소통 없이 마구잡이로 구조, 구급 및 이송이 됐다.

이러한 대형사고와 체계적이지 못한 대응은 반복됐고, 2014년에는 우리나라 재난응급의료 대응에 있어서 경종을 울리는 2월 경주 마우나리조트 붕괴사고, 4월 세월호 침몰사고 등이 발생했다. 이러한 뼈아픈 경험을 통해 국가재난의료의 체계를 수립하기 위한 각고의 노력이 이뤄졌다.

중앙응급의료센터에서는 재난응급의료상황실을 개설해 24시간 재난의료대응을 할 수 있도록 했으며, 권역응급의료센터는 재난거점병원으로서의 역할을 하도록 시설, 인력을 구축해 현장 및 병원 내에서 재난에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2016년 초 재난현장의 응급의료체계, 인력, 물품, 통신, 재난심리, 재난 시 병원 내 대응 등 재난응급의료의 전반적인 내용을 포괄한 재난응급의료 비상대응매뉴얼 초판이 발간돼 이후 일어나는 재난의료대비 및 대응의 근거가 되고 있다. 메뉴얼을 기반으로 한 재난의료대응인력에 대한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심화교육과정이 지속적으로 개발 중에 있다.


▲재난 대비 보고체계[출처=중앙응급의료센터]

재난의료대응 중앙사령탑 중앙응급의료센터
특히,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가 재난의료대응에서 중앙사렵탑으로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국립중앙의료원 내에 365일 24시간 운영되는 재난응급의료상황실을 통해 국내 재난상황을 감시하고 전국적인 대응핫라인을 구축·관리하며, 재난상황에 활용 가능한 자원정보를 감시한다.

센터 내에 전문의와 상황요원(간호사, 응급구조사)이 상주 근무를 하며 실시간으로 벌어지는 사고를 모니터링하고 의료대응이 필요한 재난이나 다수사상자 사고를 감별해 대응수준을 결정해 현재 상황을 해당 의료기관 또는 유관기관에 전파해 대응을 지시하게 된다. 실시간 응급의료자원정보를 활용해 환자가 이송될 수 있는 병원을 선별해 현장에 전달한다. 또한, 중앙응급의료센터는 권역응급의료센터에서 운영 중인 권역 재난의료지원팀(DMAT: Disaster Medical Assistance Team)를 관리하고 지원하며, 이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행하는 역할도 맡는다.

국립중앙의료원 내에 중앙 DMAT를 운영하며 이들에 대한 교육과 관리도 담당한다. 중앙응급의료센터 내 지역별 응급의료지원센터를 통해 권역응급의료센터에서의 재난 교육, 훈련, 정보관리 등 재난의료관리 업무를 지원하고 상황발생 시 DMAT와 함께 직접 현장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대규모 재난발생 시 활용 가능한 재난의료물자 및 의약품을 비축해 상황발생 시 활용할 수 있도록 상시 대비하며, 이동형병원을 운영·관리하는 역할도 담당하게 된다.

한편, 우리나라 응급의료기관은 중앙응급의료센터 1개소, 권역응급의료센터 36개소, 전문응급의료센터 4개소, 지역응급의료센터 117개소, 지역응급의료기관 258개소로 구성돼 있다.


▲재난 등에 따른 의료대응 단계[출처=중앙응급의료센터]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기업 체질변화 필요
글로벌 경제위기 배제할 수 없는 상황

코로나19로 인한 경기부진이 전세계에 짙은 먹구름을 드리우고 있다. 세계의 공장이라 불리는 중국이 멈춰 있어 전세계 기업들의 제조가 차질을 빚고 있다. 소비침체가 장기화되고 생필품 사재기가 일상화되고 있어 글로벌 경제위기까지 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3월 경기전망지수는 78.5로 2019년 2월 이후 13개월만에 최저치를 기록했고 중소제조업 2월 평균 가동률은 70.6%로 전년동기대비 2.3% 하락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1월 29일부터 3월 4일까지 고용유지지원금 신청(고용유지조치계획 신고) 사업장이 5,509곳으로 지난해 신청 건수인 1,514건을 크게 초과했다. 이는, 매출액 감소로 고용조정이 불가피해진 사업장이 많다는 뜻이다.

기업들은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계획 수립 및 재무상태 점검 등 대응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 요시 셰피 미국 MIT대 교수는 “팬데믹 리스크는 영향 기간, 대상, 범위 등에 있어 그 어떤 재해, 재난보다 길고 크고 광범위한 특징을 갖고 있다”며 “사회 재난이라는 특수성과 개별 기업의 관리, 통제 범위를 넘어서는 상황으로 인해 비즈니스연속성계획과 같은 기존 위기대응 전략만으로는 효과적인 대응이 쉽지 않을 수 있다”고 전했다.

글로벌 기업에서는 해외 출장과 비즈니스 미팅을 전면 중단하고 전시회 참가 등도 자체 온라인 세미나로 대체하는 등 외부와 접촉 차단에 나섰고, 재택근무와 화상회의를 통해 업무를 하고 있다. 그러나 생산직은 현장에서 업무를 지속할 수 밖에 없어 사업장 내 확진자라도 생기면 공장을 폐쇄해야 하는 비상 상황이 생긴다.

국내에서도 삼성과 LG 등 제조공장에 확진자가 발생, 방역을 위해 임시 폐쇄되는 등 경제적 악영향이 현실화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충격이 당초 예상보다 막대하고 장기전이 될 것으로 예상돼 기업들은 재난에 대비한 경영환경 체질변화가 필요하다.

딜로이트, 코로나19 장기화 대비 기업 대응방안
딜로이트에서는 현재와 미래에 대면하게 될 위기에 대한 단기적, 중장기적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다음 7가지 사항을 권고했다.

1. 현금흐름, 운전자본 관리 강화 및 수익성 개선 방안 점검
기업은 정상적인 비즈니스 사이클을 벗어난 현 상황에서 자사의 운전자본을 효과적으로 관리해 자본의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현금 및 수익 변동성을 정확하게 모니터링하고 이를 예측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정립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자본과 현금흐름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거버넌스와 문화도 정착돼야 한다.

2. 합리적 절세 전략을 통한 현금 흐름 증대
기업은 적극적인 절세 방안을 검토해 현금 흐름의 증대를 추진할 수 있다. 세액공제 및 세액 감면을 활용해 합리적인 절세 전략을 마련할 수 있는데, 2019 사업연도 법인세 신고 시 세액공제 검토 또는 경정청구 기한 내에 있는 국세 환급 기회를 면밀히 검토해 법인세 절감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지방세에 대한 환급 기회를 모색해 취득세 및 재산세 감면을 극대화할 수 있다. 글로벌 기업은 체계적인 이익 관리와 효율적 투자를 위해 글로벌유효법인세율(GETR: Global Effective Tax Rate)에 대한 감소 방안도 필수적으로 모색해야 한다. 각 국의 세율 및 세제 혜택 제도를 분석해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는 세금을 절감하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으며, 이전가격 및 관세에 대한 점검을 통해 세금 측면에서 효율적인 거래 구조를 정립할 수 있다.

3. 투자 유치, 자금 조달 방안 마련
심각한 유동성 위기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되면, 단기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새로운 경로를 비롯해 대출상환 계획 수립을 위한 장기적 자금 조달 방안도 모색해야 한다. 긴급자금 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전환사채나 신주인수권부사채와 같은 메자닌(Mezzanine)을 활용해 투자자를 끌어 모을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다. 더불어 금융기관과 원활한 소통과 관계 유지에 노력을 기울이고, 정부가 발표하는 기업 특혜 정책에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대비해야 한다.

4. 공급망 프레임워크에 대한 재점검
다수의 기업들이 공급망 중단 위기에 대비해 공급 체계 잠재적 리스크를 식별해 유연성을 확보하는 등 공급망에 대한 연속성을 확보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해외에 거점을 둔 공급 체계에 변화를 추진하고 있을 경우, 앞서 언급한 GETR에 대한 감소 방안을 마련해 세금을 절감할 수 있다.

5.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재편
현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검토해 수익성 제고 차원의 체질개선이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부진을 이어온 사업부에 대한 매각 뿐만 아니라, 수익성 측면에서는 문제가 없으나 자사가 주력하는 사업이 아닐 겨우 투자를 중단·매각하는 방안을 추가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 이 같은 과감한 결정은 단순히 비핵심사업을 정리해 자본 유동성을 확보하는 차원을 넘어서서 자사가 집중적으로 투자해야 하는 사업분야를 재조명하는 계기로 삼을 수 있으며, 이 같은 사업 구조 분석을 통해 원가 개선, 기업 간 교차 딜 실행을 고려해 자사 핵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6. 디지털 전환 위한 검토
코로나19 같은 전염병에 취약한 오프라인 유통업과 달리 비대면 비즈니스 활성화로 인해 오히려 기회를 포착하고 성장을 모색하는 온라인 분야 대비는 위기 대응을 위한 디지털로의 전환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사례다. 유통업을 시작으로 산업 메인스트림이 4차 산업으로 급속히 이전되고 있으므로,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한 신속한 검토가 필요하다.

7. 위기대응 체계 점검
재난, 재해, 지정학적 위기, 브랜드 평판 위기, 금융 및 재정위기 등 기업의 존립을 위협하는 극단적 상황에서 단계별로 위기대응 체계를 구축해 대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기존에 이런 위기대응 체계를 수립했다 하더라도 각 위기상황에 대한 일괄적인 적용이 과연 효과적인가에 대해서는 판단이 필요하다.

코로나19 사태 대처 위한 보안 솔루션 ‘부상’
검사·예방·관리·근무 등 효과적인 안전수단

코로나19 지역감염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기존 생활과 기업문화 등 우리의 일상이 바뀌고 있다. 기업은 재택근무와 화상회의가 일상화되고 있으며, 코로나19 사태 확산을 막기 위해 열화상 카메라, 확진자 관리 솔루션 등 주요 보안 솔루션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요 보안 솔루션들을 살펴본다.

우정바이오, 드라이브스루 선별검사센터
국내감염관리 전문기업 우정바이오는 수원 월드컵경기장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 드라이브스루 방식의 선별검사센터를 설치했다. 음압안전시스템을 도입한 컨테이너 선별진료소로, 기존 다수 대형병원의 음압격리병상을 구축한 우정바이오의 노하우를 컨테이너에 적용한 사례이다.

선별검사센터는 일반 컨테이너를 전실, 선별진료소, 대기실 등 의료 목적의 시설로 개조해 의료진과 일반인의 출입 동선을 분리함으로써 환자와 의료진을 보호하는 감염방지 구조로 만들어졌다. 또한, 헤파필터유닛(HEPA FILTER UNIT)을 장착한 음압 환경의 채담부스가 있어 환자와 의료진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선별검사센터는 필요에 따라 컨테이너의 내부를 변경할 수 있고, 설치 및 이동이 편리하며 향후 재사용이 용이하다.

천병년 우정바이오 대표는 “선별검사센터에 반영한 음압격리병상기술은 실내에 인위적으로 기압차를 발생시켜 환자가 보유하고 있는 바이러스 및 감염균의 외부 유출을 차단하는 것이며, 선별검사센터는 일반컨테이너 제작업체나 건축회사에서 쉽게 만들 수 없다”며 “자재 재질이나 틈새, 접착부분까지 고려해 음압환경을 만들어야 하고, 헤파필터를 장착한 음압기를 통해 어떻게 공기를 외부로 배출시킬 것인지도 면밀히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토이스미스, 자가격리자·확진자 실시간 위치파악
코로나19는 전염성이 높고 치명적이기에 감염자의 동선파악 및 확진자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상황에 자가격리자나 확진자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토이스미스(Toy’s Myth)’의 스마트스캐너가 빛을 보고 있다.

IoT 데이터분석 솔루션인 스마트스캐너는 기기, 사람, 차량 등 이동정보나 특정 구역의 체류 정보, 환경 및 시설 정보를 수집해 전송한다. 그렇기에 지정된 장소(거주지 또는 별도 격리소)에 스마트스캐너를 설치하는 것만으로도 감염자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긴급상황에 빠른 대응이 가능하므로 지역 확산 차단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관리자는 격리자 이탈 여부 및 건강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고, 대상자가 지정된 장소에서 벗어났을 때 관리자에게 해당 내용을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다. 동일한 장소의 mac주소를 바탕으로 제3자 유무까지 확인할 수 있어 지역감염 관리로도 활용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스캐너+서버’ 형태로 제공되지만 이번 코로나19 사태와 같이 신속한 대응이 필요한 경우, 서버구축 없이 클라우드를 이용한 빠른 활용이 가능한 것도 이 솔루션의 장점이다.

아란타, 위즈헬퍼 통합유지보수 원격솔루션
코로나19가 계속해서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실시하고 출장을 최소한으로 권고하는 등 비상 운영체제에 돌입했다. 그렇다면 시스템 에러나 점검과 같이 반드시 확인해야 하고 처리가 필요한 업무는 어떻게 해야 할까?

여기에 아주 적합한 솔루션이 있다. 현장에 가지 않고 실시간 접속해 처리할 수 있는 아란타의 위즈헬퍼를 활용함으로써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위즈헬퍼는 PC 또는 모바일 기기를 원격으로 접근해 화면 공유 및 제어를 통해 기술적 지원, 업무처리 등을 수행할 수 있는 원격지원 솔루션이다. 윈도우부터 iOS까지 다양한 OS를 지원하고, POS, 키오스크 등 무인장비도 에이전트 등록만 하면 원클릭으로 원격 연결할 수 있다.

가장 큰 장점은 보안성이다. 보안 1등급의 국정원 암호화통신 기술을 갖춰 중요 파일은 가져갈 수 없도록 클로킹 처리돼 보안 위협에 안심할 수 있다. 원격 작업 녹화 파일과 결과보고서도 제공하고 있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악의적 행동에 철저히 대비돼 있다. 이외에도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라, 긴급 야간 장애 등에도 큰 문제없이 처리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시스기어, 발열 감지 24시간 무인관제 시스템
현재 다중이용 시설을 비롯한 다양한 장소에서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해 모니터링을 시행하고 있지만 1차적으로 모니터링 요원부터 현장의 2차 감염 리스크에 노출돼 있고 열화상카메라 운용에 필요한 데이터분석과 보건의학 지식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표면 온도 위주의 열화상카메라 측정 방식, 모니터링 요원의 자의적 판단 등으로 신뢰성 있는 검역에 한계가 있고 인력부족으로 24시간 관제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문제점도 있다.

시스기어가 개발한 무인 열감지 검역·관제 솔루션인 ‘나노프로’는 코로나19 검역에 사용되는 열화상카메라의 정확도를 개선하고 24시간 무인 모니터링과 통합원격관제를 가능하게 하는 인공지능과 엣지컴퓨팅 기술을 활용한 소프트웨어이다. 특히, 기본 스펙 이상의 열화상카메라와 PC를 보유하고 있다면 나노프로 시스템 장착만으로 손쉽게 코로나19 발열에 대한 1차적인 24시간 무인관제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다.
[신동훈 기자(sw@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관 뉴스

헤드라인 뉴스

TOP 뉴스

이전 스크랩하기


과월호 eBook List 정기구독 신청하기

    • 가시

    • 인콘

    • 엔텍디바이스코리아

    • 이노뎁

    • 다봄씨엔에스

    • 아이디스

    • 씨프로

    • 웹게이트

    • 엔토스정보통신

    • 하이크비전

    • 한화비전

    • ZKTeco

    • 비엔에스테크

    • 비엔비상사

    • 원우이엔지
      줌카메라

    • 지인테크

    • 그린아이티코리아

    • 이화트론

    • 다누시스

    • 테크스피어

    • 렉스젠

    • 슈프리마

    • 혜성테크윈

    • 시큐인포

    • 미래정보기술(주)

    •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 비전정보통신

    • 경인씨엔에스

    • 지오멕스소프트

    • 성현시스템

    • 디비시스

    • 다후아테크놀로지코리아

    • 동양유니텍

    • 이앤엠솔루션

    • 세연테크

    • 트루엔

    • 위트콘

    • 투윈스컴

    • 이에스티씨

    • (주)우경정보기술

    • 주식회사 에스카

    • 이오씨

    • 넥스트림

    • 넷앤드

    • 에스지앤

    • 베스핀글로벌

    • 체크막스

    • 프렌트리

    • 신우테크
      팬틸드 / 하우징

    • 에프에스네트워크

    • 앤디코

    • 케이제이테크

    • 알에프코리아

    • 사라다

    • 아이엔아이

    • 포엠아이텍

    • 새눈

    • 창성에이스산업

    • 한국씨텍

    • 태정이엔지

    • 네티마시스템

    • 에이앤티코리아

    • 유투에스알

    • 구네보코리아주식회사

    • (주)일산정밀

    • 이스트컨트롤

    • 에스에스티랩

    • 에이앤티글로벌

    • 주식회사 알씨

    • 현대틸스
      팬틸트 / 카메라

    • 지에스티엔지니어링
      게이트 / 스피드게이트

    • 유에치디프로

    • 두레옵트로닉스

    • 엘림광통신

    • 티에스아이솔루션

    • 포커스에이치앤에스

    • 보문테크닉스

    • 휴젠

    • 메트로게이트
      시큐리티 게이트

    • 글로넥스

    • 신화시스템

    • 세환엠에스(주)

    • 유진시스템코리아

    • 카티스

    • 유니온커뮤니티

Copyright thebn Co., Ltd. All Rights Reserved.

MENU

회원가입

PC버전

닫기